삼성중공업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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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제인터넷방송】= 한국이 7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 가운데 50만 CGT(12척,74%)를 기록하면서 올해 첫 1위를 차지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7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 68만CGT(24척) 중 한국이 50만CGT(12척, 74%)를 수주하며, 20% 수주에 그친 중국을 크게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수주량 1위는 올해 들어 처음이다. 하지만 1~7월 글로벌 발주는 지난해의 40% 수준에 그치는 등 수주 부진은 여전하다.

앞서 지난 2월 올해 유일하게 한국이 1위를 기록했었으나,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면서 2월 순위가 중국 1위로 바꼈다. 따라서 한국의 올해 첫 수주 1위는 7월로 기록됐다.

한편, 조만간 모잠비크, 러시아 등지에서 LNG선 대량 발주가 예정돼 있어 한국을 중심으로 수주가 늘면서 시황 회복이 기대된다.

7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68만CGT(24척)를 기록했다. 국가별 수주량은 한국 50만CGT(12척, 74%), 중국 14만CGT(8척, 21%), 일본 3만CGT(1척, 4%) 순이다.

올해 1~7월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374만CGT(164척, 57%), 한국 168만CGT(49척, 25%), 일본 68만CGT(43척, 10%) 순이다.

최근 3년간 1~7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8년 2,118만CGT → 2019년 1,573만CGT(26%↓) → 2020년 661만CGT(58%↓)를 기록했다.

클락슨리서치는 올해 발주량이 제한적인 이유를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선사들의 투자심리 저하와 IMO 2020 황산화물 배출규제 시행에 따른 관망세 심화 등으로 분석했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A-Max급, S-Max급 유조선, 컨테이너선 발주량은 소폭 감소했으며, 초대형 유조선(VLCC), 벌크선 및 대형 LNG선(140,000㎥ 이상) 등의 발주량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7월 한국이 LNG선 4척을 수주하는 등 하반기 발주량은 LNG선을 중심으로 점차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1월~7월 주요 선종별 누계 발주량은 ▲VLCC: 2019년 82만CGT(19척) → 2020년 43만CGT(10척, 48%↓) ▲S-Max급 유조선: 2019년 48만CGT(16척) → 2020년 45만CGT(15척, 6%↓) ▲A-Max급 유조선:  2019년 62만CGT(24척) → 2020년 56만CGT(21척, 10%↓) ▲컨테이너선(12천TEU급 이상): 2019년 57만CGT(10척) → 2020년 51만CGT(7척, 11%↓) ▲벌크선(Capesize):  2019년 132만CGT(39척) → 2020년 34만CGT(10척, 74%↓) ▲LNG선(140천㎥ 이상): 2019년 224만CGT(26척) → '20년 60만CGT(7척, 73%↓)를 기록하고 있다.

7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6월 말 대비 소폭(△98만CGT, 1%↓) 감소한 6,957만CGT로 나타났다. 중국(△47만CGT, 2%↓), 한국(△34만CGT, 2%↓), 일본(△13만CGT, 1%↓) 모두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 역시 일본 △520만CGT(35%↓), 중국 △312만CGT(11%↓), 한국 △172만CGT(8%↓) 순으로 각각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564만CGT(37%)에 이어 한국 1,914만CGT(28%), 일본 946만CGT(14%) 순이다.

7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1포인트 하락한 126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4천㎥) 1억 8,600만 달러, A-max 유조선 4,850만 달러, 컨테이너선(20,000~22,000TEU, 13,000~14,000TEU)은 각각 1억 4,400만 달러, 1억 800만 달러로 지난달과 동일하다. 초대형 유조선(VLCC)은 8,900만 달러에서 8,750만 달러, S-max 유조선은 5,800만 달러에서 5,700만 달러, 벌크선(Capesize)은 4,750만 달러에서 4,650만 달러로 소폭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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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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