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주 거제시의원
강병주 거제시의원

【거제인터넷방송】= 거제시가 2020년 전국지방자치단체 재정 평가 결과 인구 50만 미만 중소도시 60곳 중 57위로 최하위권에 들었다.

강병주 거제시의원은 10일 의회 시정질문을 통해 이에 대한 원인과 대책을 물었다.

강병주 거제시의원의 시정질문에 변광용 시장이 답변하고 있다.
강병주 거제시의원의 시정질문에 변광용 시장이 답변하고 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그 원인을 조선업 불황의 장기화로 세입 감소와 체납세 증가, 구조조정으로 인한 실업자 증가 및 인구 감소라고 분석했다.

변시장은 "이 평가의 기준연도인 2018년은 조선업 불황 장기화로 인해 인구감소 및 실업자의 증가 등으로 자체세입 감소, 지방세 징수율 감소 등에 따른 재정여건의 악화가 지속되던 해였다"며, "이러한 여건에서도 지역경기 회복을 위해 각종 공모사업, 국도비 보조사업 확보 등을 통해 사회복지 및 문화관광, 안전 등 시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부문에 예산을 투입코자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2019년에는 전년 대비 자체사회복지 예산을 363억 원으로 증액해 시 전체 예산 가운데 사회복지 예산의 비중은 전년 28.4%에서 29.51%로 증가했고, 문화관광 예산의 비중도 5.32%에서 6.03%로 안전예산의 비중은 1.58%에서 2.73%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했다.

그러면서 "거제시 사상 최초 예산 1조 원 시대를 맞아 재정 여건이 개선되고 있는 만큼, 시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사업에 투자를 늘리고, 지역경제 안정화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며, "신산업과 지속적인 관광업 육성을 통해 새로운 세원 발굴로 자체 세입비율을 높이고 지방세 징수율 제고와 부채여건 개선, 행정운영경비 절감 등으로 재정여건을 향상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