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5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이 4월 대비 크게 줄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5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57만CGT(27척)로, 이 중 중국이 27만CGT(13척, 47%), 한국 23만CGT(8척, 40%), 일본 5만CGT(2척, 9%) 순으로 수주했다.

5월 발주량 57만CGT는 전월 141만CGT의 40% 수준으로 감소했다.

한국 수주량은 4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반면, 자국 발주 물량이 감소한 중국은 73% 급감해 韓·中 간 월별 수주 점유율은 4월 55%P(韓 16%, 中 71%)에서 7%P 差로 좁혀졌다.

중국 수주량 27만CGT(13척) 중 23만CGT(10척, 85%)가 자국 물량인 반면, 한국은 전량 유럽, 아시아 선주로부터 수주했다.

올해 5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57만CGT(27척)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수주량은 중국 27만CGT(13척, 47%), 한국 23만CGT(8척, 40%), 일본 5만CGT(2척, 9%) 순이다.

올해 1~5월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288만CGT(121척, 62%), 한국 90만CGT(32척, 19%), 일본 49만CGT(31척, 11%) 순으로 여전히 자국 물량을 앞세운 중국이 크게 앞서고 있다.

다만, 최근 카타르와 대규모 LNG운반선 건조 도크 슬롯 예약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하반기에 카타르를 비롯한 러시아, 모잠비크 等 대형 LNG 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되면 한국의 점유율이 큰 폭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3년간 1~5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18년 1,582만CGT → '19년 1,217만CGT(23%↓) → '20년 469만CGT(61%↓)를 기록했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과 A-Max급 유조선은 전년 대비 발주가 각각 18%(33만CGT → 39만CGT), 72%(29만CGT → 50만CGT) 증가한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 발주량은 감소했다.

5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4월 말 대비 122만CGT(2%↓) 감소한 7,225만CGT로 나타난 가운데, 한국(△70만CGT, 3%↓), 일본 (△22만CGT, 2%↓), 중국 (△24만CGT, 1%↓) 모두 소폭 감소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보면 일본 △524만CGT(34%↓), 중국 △373만CGT(12%↓), 한국은 △151만CGT(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624만CGT(36%)에 이어 한국 2,022만CGT(28%), 일본 1,024만CGT(14%) 순이며, 조선소별 수주잔량은 삼성중공업 576만CGT로 1위, 현대중공업 454만CGT, 대우조선해양 389만CGT로 뒤를 이었다.

5월 전세계 선박 인도량은 178만CGT로 4월 말 대비 30만CGT(14%↓) 감소한 가운데, 일본(△28만CGT, 51%↓), 중국(△51만CGT, 50%↓)은 크게 감소한 반면, 한국은 24,000TEU급 컨테이너선 3척, 174,000㎥ LNG선 5척 等 대형선 인도로 전월 대비 45만CGT(96%↑)가 증가했다.

국가별 인도량은 한국 93만CGT(52%), 중국 51만CGT(29%), 일본 27만CGT(15%) 순이다.

5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1포인트 떨어진 127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4,000㎥) 1억 8,600만 달러, 컨테이너선(20,000~22,000TEU, 13,000~14,000TEU) 각각 1억 4,500만 달러, 1억 850만 달러, A-max 유조선은 4,850만 달러로 지난달과 동일한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은 9,100만 달러에서 8,900만 달러, S-max 유조선은 6,050만 달러에서 5,950만 달러, 벌크선(Capesize)은 4,850만 달러에서 4,750만 달러로 소폭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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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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