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금강테마박물관, 특별기획 展 '야전병원'
해금강테마박물관, 특별기획 展 '야전병원'
  • 거제인터넷방송
  • 승인 2020.05.06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인터넷방송】= 해금강테마박물관(관장 경명자·유천업)은 오는 12일부터 6월 4일까지 해금강테마박물관 내 유경미술관 제3관 4관에서 거제시 전시 지원 사업 1회인 특별기획 ‘야전병원' 展을 연다.

코로나 19의 확산 방지와 예방을 위해 한동안 휴관했던 해금강테마박물관은 5월 전시 야전병원을 통해 관람객과 다시금 만나는 특별전시를 마련한다.

야전병원은 군사적 환경과 관련해 부상자들을 임시로 돌봐주는 이동이 가능한 의료부대로 사용되는 용어이나 재난이 발생했을 때 사용되는 구조물이나 병원에 붙여지기도 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6·25전쟁 당시 야전 병원의 실제 모습을 병원 열차와 병원선등의 역사적인 사진과 유물로 만나 볼 기회를 가진다. 전쟁의 상징인 포로수용소가 존재하는 거제에서 당시 천막 응급의무실인 야전병원 군의관으로 근무했던 박홍선 소령이 직접 사용하였던 의료기구, 수술용 기구 및 도구도 전시에 포함된다.

한국전쟁 70주녕을 맞아 기획된 야전병원 展은 6·25전쟁 당시의 의료진 파견 모습, 다양한 의료활동 모습을 사진과 유물로 만나볼 수 있다. 1950년대의 전쟁 당시를 뒤돌아보고 전쟁의 교훈을 상기하며 세계 각국 참전 유공자의 상처와 경험 그리고 희생 정신을 나누는 전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전 세계의 전염병이 확산되는 시기 한국의 독보적인 드라이브스루 검사소의 모습, 뉴욕의 중심지인 센트럴 파크에 생긴 임시 야전병원의 모습 등 세계 각국에서 생기고 있는 다양한 임시 병원의 형태를 살펴볼 수 있다.

본 전시에 관한 문의 사항은 해금강테마박물관(055-632-0670), 김현주 학예사나 홈페이지(www.hggmuseum.com)를 통해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