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4월 선박 발주량 23만CGT···中에 이어 2위
한국, 4월 선박 발주량 23만CGT···中에 이어 2위
  • 이상두 기자
  • 승인 2020.05.06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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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제인터넷방송】= 한국이 글로벌 선박 발주량 23만CGT를 기록하면서 중국에 이어 2위를 유지하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4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14만CGT(61척)로 중국이 73만CGT(38척, 64%)를 수주해 1위, 한국 23만CGT(8척, 20%)로 2위, 러시아 6만CGT(7척, 6%)로 3위를 기록하고 있다.

4월 발주량 114만CGT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62% 수준이나 전월 발주량 89만CGT 대비 28% 늘어난 것으로, 3월 이후 2개월 연속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2월 68만CGT(38척) → 3월 89만CGT(27척, 31%↑) → 4월 114만CGT(61척, 28%↑)

국가별로는 한국이 초대형 유조선(VLCC), 메탄올 운반선 등을 수주하며 전월 대비 125% 급증한 반면, 자국 선사가 발주한 중형 PC선, 벌크선 위주로 수주한 중국은 8% 증가에 그쳤다. 일본은 4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14만CGT(61척)를 기록했다. 국가별 수주량은 중국 73만CGT(38척, 64%), 한국 23만CGT(8척, 20%), 러시아 6만5천CGT(7척, 6%), 일본 5만5천CGT(2척, 5%) 순이다.

1~4월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232만CGT(99척, 61%), 한국 67만CGT(23척, 17%), 일본 44만CGT(29척, 12%) 순이다.

최근 3년간 1~4월 누계 발주량은 2018년 1,303만CGT → 2019년 995만CGT(24%↓) → 2020년 382만CGT(62%↓)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과 A-Max급 유조선은 전년 대비 발주가 각각 67%(18만CGT → 30만CGT), 269%(13만CGT → 48만CGT) 증가한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 발주량은 감소했다. 올 들어 대형 LNG운반선(140,000㎥ 이상) 발주는 아직 없으나, 지난달 카타르 페트롤리엄(QP)이 Dock Reservation 계약을 시작하는 等 대형 LNG 프로젝트에 대한 발주 기대감은 유효하다.

[1~4월 주요 선종별 누계 발주량]

- VLCC: '19년 52만CGT(12척) → '20년 26만CGT(6척, 50%↓)

- S-Max급 유조선: '19년 18만CGT(6척) → '20년 30만CGT(10척, 67%↑)

- A-Max급 유조선: '19년 13만CGT(5척) → '20년 48만CGT(18척, 269%↑)

- 컨테이너선(12천TEU 이상): '19년 57만CGT(10척) → '20년 51만CGT(7척, 11%↓)

- 벌크선(Capesize): '19년 89만CGT(26척) → '20년 7만CGT(2척, 92%↓)

4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3월 말 대비 72만CGT(1%↓) 감소한 7,307만CGT이며, 국가별로는 중국 2,630만CGT(36%)에 이어 한국 2,077만CGT(28%), 일본 1,048만CGT(14%) 순이다. 전년 동기 대비 수주잔량은 일본 △487만CGT(32%↓), 중국 △449만CGT(15%↓), 한국 △93만CGT(4%↓)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 전세계 선박 인도량은 3월 말 대비 24만CGT(12%↓) 감소한 176만CGT이며 국가별로는 중국 82만CGT(47%), 한국 47만CGT(27%), 일본 46만CGT(26%) 순이다.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인도량은 한국 △20만CGT(29%↓) 중국 △16만CGT(17%↓), 일본 △9만CGT(17%↓) 모두 인도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1포인트 떨어진 128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운반선(174,000㎥, 1억 8,600만 달러), A-max 유조선(4,850만 달러)은 지난달과 동일한 반면, 컨테이너선(20,000~22,000TEU, 1억 4,550만 달러 → 1억 4,5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9,150만 달러 → 9,100만 달러), S-max 유조선(6,150만 달러 → 6,050만 달러), 벌크선(Capesize, 4,900만 달러 → 4,850만 달러)은 소폭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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