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조형록 기자= 삼성중공업이 버뮤다 지역 선사로부터 LNG 연료추진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을 총 2536억원에 수주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이 배들은 오는 2022년 4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계획이다. 

이번에 수주 된 배들은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LNG연료공급시스템'에스-퓨가스(S-Fugas)가 적용돼 기존 디젤유 사용에 비해 배기가스 가운데 황산화물 99%, 질소산화물85%, 이산화탄소 25%를 감소시킬 수 있어 올해부터 시행되는 IMO 2020 환경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이 가능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또 운항하면서 바닷물의 흐름을 제어해 연비를 향상시키는 각종 연료절감장치((ESD, Energy Saving Device)와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도록 최적의 운항 계획을 자동으로 수립하는 스마트십 솔루션'에스베슬(SVESSEL)' 등 삼성중공업의 대표적 친환경 스마트십 기술이 모두 적용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IMO 2020 환경규제에 대비해 지난 2012년부터 다양한 형태와 재질의 LNG 연료탱크와 엔전(ME-GI, X-DF) 적용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LNG 연료추진선 분야에서 차별화된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 왔다. 

그 결과 현재까지 LNG 연료추진 원유운반선 시장에서 M/S 54%(41척 중 22척, 금번 수주 2척 포함)로 이 분야 세계 1위를 유지하는 등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번에 첫 수주한 LNG Fueled VLCC를 계기로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우월적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하게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LNG 연료추진 방식의 원유운반선은 주로 10만 톤급 중형선박에 적용해 왔는데 이번 수주가 초대형 유조선으로 확대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친환경 VLCC 시장을 선점한 만큼 수주를 최대한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클락슨리서치는 지난 3월 발표한 Forecast Report에서 올해 VLCC 발주량을 25척, 2021년 30척, 2022~2025년 연평균 50척까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중공업의 올해 수주 목표는 84억 달러이며 이번 계약을 포함해 현재까지 원유운반선 2척, 셔틀탱커 3척 등 총 5척 5억 달러를 수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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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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