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경찰서가 지난해 신청사 사업비를 확보했으나 당초 거제시가 제공키로 약속한 행정타운 부지 조성 사업이 늦어져 고심하고 있다.
거제경찰서가 지난해 신청사 사업비를 확보했으나 당초 거제시가 제공키로 약속한 행정타운 부지 조성 사업이 늦어져 고심하고 있다.

【거제인터넷방송】 이회근 기자=거제경찰서가 신청사 사업비를 확보했지만 이전 부지 문제로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거제시가 지난해까지 경찰청사 및 소방서 부지로 제공키로 한 옥포동 산 177-3 일원 9만6994㎡ 규모의 '행정타운 부지조성 사업'이 2년째 중단됐기 때문이다.

시는 이 사업 재개를 위해 지난달 공모를 통해 두 개 업체 중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대륙산업개발(주) 컨소시엄과 오는 12일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과정에서 담당 공무원 실수로 한 개 항목의 점수가 바뀌어 탈락한 업체는 경남도에 감사를 청구하는 등 문제를 제기했다.

시는 전체 항목평가로 볼때 문제가 없다며 법률 자문에 이어 대륙산업개발(주) 컨소시엄과 이달 중 업체 선정을 끝내고 빠른 시일내에 공사를 재개한다.

문제는 지난해 신청사 사업비(213억2200원)를 확보한 거제경찰서는 올해 부지 확보와 설계에 들어가야 하는데 연내에 행정타운의 부지 확보가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다.

만약, 행정타운 부지조성 사업이 상반기에 재개되도  준공까지는 4년이란 기간이 필요하다.

경찰서 관계자는 "행정타운 사업기간과 신청사 공사기간 2년을 포함하면 앞으로 6년 이후에나 신청사로 이전할 수 있다"면서 "현재 청사는 34년이 지난 노후 건물로 주차공간 부족, 사무공간 등이 부족해 컨테이너 7개를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어 이전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타운 부지의 교환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시 소유로 된 대우조선해양 앞 '옥포조각공원' 부지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시는 대우조선해양에서 지방세 대신으로 받은 '옥포조각공원' 부지를 공원으로 조성해 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돌려준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행정타운은 전임 사업자가 지난 5년간 토석을 채취해가 부지정지 작업이 이뤄진 일부 부지가 있다"며 "사업자 선정이 끝나는대로 컨소시엄사, 거제경찰서, 거제시 3자가 만나 해법을 찾아 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찰서 관계자는 "현재 진행중인 청사의 상태 등에 대한 자체조사팀 결론이 나오는데로 시와 신청사 부지확보 방안을 논의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거제경찰서는 지난 1986년 현 위치에 8250㎡의 건축된 후 34년이 지나 안전도 C등급을 받았고, 2013년 5월8일 1급지 경찰서로 승격되면서 사무실 공간 부족과 주차난을 겪어왔다.   

 

SNS 기사보내기
이회근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