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김범준(51)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20일 네 번째 공약을 발표했다.

김 예비후보는 “고현천, 이렇게 바뀝니다”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거제의 중심을 흐르는 고현천을 서울의 양재천과 청계천처럼 바꾸겠다고 주장했다. 양재천과 청계천은 세계적인 도시하천의 성공적인 복원 사례로 외국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총연장 5.1Km 구간의 고현천을 중상류 구간은 도심 생태하천의 성공사례인 양재천처럼, 하류 구간은 기수지역(하천의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지역)인 만큼 도심 친수공간으로 청계천처럼 만들겠다는 구상을 설명했다.

다만, “고현천은 기록에 나타난 것만 과거 2010, 2016, 2017년 범람하는 등 상습 침수피해가 발생하는 하천이기 때문에 고현천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중상류 구간에 충분한 저류시설(연못, 저류지 등)을 확보하여 침수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김범준 예비후보는 고현천 개발의 3가지 원칙으로 ▲고현천 저류시설 확보로 완벽한 침수방지 대책 수립 ▲시민휴식공간과 자연생태하천으로의 고현천의 기능 변화 ▲전 구간 가로등 확대 설치, 천변 광장 조성 등 24시간 접근 가능한 문화 공간화를 제시 했다.

김 예비후보는 무엇보다도 거제시가 ‘도시하천’을 도시계획의 최우선 순위에 놓는 의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하는 보도자료 전문이다.

공약 4 ) “고현천, 이렇게 바뀝니다.”

- 더 이상 침수피해는 없습니다.

- 상류는 자연생태하천 양재천처럼, 하류는 도심 친수공간(포차거리 조성) 청계천처럼

- 야간조명, CCTV 확대, 천변 광장 조성으로 거제문화의 중심축으로

고현천은 최근까지 빈번한 침수피해가 있는 지역으로서 현재 전국 도시하천유역 침수 예방

종합대책 대상지구(30개소)로 선정되어 18년 2월 부터 “특정하천 유역종합치수계획”의

과업이 환경부 주관 하에 시행중입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고현천의 치수대책은 하천제방의 개보수로 만으로는 부족하고, 하천시설뿐만 아니라 유역내의 별도 종합대책(펌프장, 천변 저류지)이 필요한 하천입니다.

따라서, 현재 ‘고현천 특정하천유역종합치수계획’의 대책으로 검토되고 있는 펌프장, 천변 저류지등의 규모를 가능한 최대 규모로 계획하여 유사시 고현천의 수위를 낮춰야, 향후 예상되는 고현천 범람에 의한 침수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현재 고현천 상류는 전 구간 자연석 법면과 보 및 어도 등이 설치되어 있으나, 하천에는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중류 구간에는 자동수문이 설치되어 있으며, 생물서식처 확보를 위한 하중도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류는 바닷물 유입과 하·폐수 방류수 유입의 영향인 듯 하천 자연도 평가는 3등급입니다. 살펴보면 지금까지 고현천은 치수(治水) 측면에서의 하천정비도 완벽하지 못하고, 배수로로의 기능도 미흡한 결함 많은 무미건조한 공간입니다.

그러므로 기존의 천편일률적 생태하천, 자연하천 등의 정비 방식을 버리고, 우리 거제의 지역특성을 반영한 창의적인 하천 녹지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고현천 개발사업의 성공은 생태적인 측면에서는 고현천의 중류와 상류 지역에 ‘수달’이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수달 생태공원이 생기는 것입니다.

즉, 완벽한 치수 대책의 기반 위에서 고현천에 대한 사람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 경관과 조화되는 물과 동식물 생태계 네트워크를 만들자는 것입니다.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하천’이 도시계획의 중점 고려 대상으로 위상이 올라가야 합니다.

그리고 고현천 개발사업에서 도시 계획적인 측면에서 김범준 선대본이 생각하는 주안점들은

1) 고현천의 완벽한 침수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2) 오염물질의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3) 하천유량을 최대한 확보하여 건천화(乾川化)를 예방하고,

4) 고현천의 미관을 살려 시민 휴식공간으로서의 쾌적성을 제고하고,

5) 고현천변 관광벨트화 사업을 통해 거제지역경제 활성화의 한 축이 되게 만드는 것입니다.

바꿔야 바뀝니다.

제21대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예비후보 김범준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