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1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이 79만CGT(37척)인 가운데 한국이 8%(6만CGT, 3척)를 수주, 69%를 차지한 중국(54만CGT, 21척), 15%인 일본(11만CGT, 5척)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11월까지의 누적 수주량은 한국이 712만CGT(36%)로 중국(708만CGT, 35%)을 넘어 1위를 유지 중이며 누계 수주액도 한국이 164억 달러로, 153억 달러를 기록한 중국을 누르고 4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다만, 이번 클락슨리서치의 한국 수주실적에는 삼성중공업이 지난 11월 22일, 29일 각각 체결한 LNG운반선(15억 불 규모) 및 내빙 원유운반선 2척 계약이 포함돼 있지 않아 이를 포함할 경우 중국에 앞설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한국은 누계 수주량 중 LNG운반선 비중이 38%인 반면 중국과 일본은 벌크선 비중이 각각 33%, 47%로 가장 높아 주력 선종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선박 발(수)주량]

2019년 11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9만CGT(37척)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수주량은 중국(54만CGT, 21척) 69%, 일본(11만CGT, 5척) 15%, 한국(6만CGT, 3척) 8% 순이다.

올해 1~11월 누계 수주 실적은 한국 712만CGT(168척, 36%), 중국 708만CGT(304척, 35%), 일본 257만CGT(153척, 13%), 이탈리아 114만CGT(15척, 6%) 순이다. 

최근 3년간 1~11월 누계 발주량은 2017년 2,519만CGT → 2018년 3,172만CGT(26%↑) → 2019년 2,006만CGT(37%↓)를 기록했다.

올해 누계 발주량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은 작년 동기 대비 발주가 79% 증가(42만CGT → 75만CGT)했으며 A-Max급 유조선도 증가세(74만CGT → 98만CGT)를 이어가고 있으나, 대형 LNG선(140,000㎥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 및 벌크선 등의 발주량은 감소해 선종별 차이를 보이고 있다.

[수주잔량]

2019년 11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10월 말 대비 118만CGT(2%↓) 감소한 7,433만CGT로 나타난 가운데, 한국(△53만CGT), 중국(△39만CGT), 일본(△18만CGT) 모두 수주잔량이 감소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2018년 11월 말)와 비교해 보면 일본이 △534만CGT(31%↓), 중국은 △471만CGT(15%↓)로 감소 폭이 큰 반면, 한국은 상대적으로 소폭 감소(△59만CGT, 3%)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629만CGT(35%)에 이어 한국 2,075만CGT(28%), 일본 1,176만CGT(16%) 순이다. 

[선가추이]

11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과 동일한 130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은 1억 8,600만 달러, 대형컨테이너선(20,000~22,000TEU)은 1억 4,600만 달러, 유조선(VLCC, 수에즈막스, 아프라막스)은 각각 9,200만 달러, 6,150만 달러, 4,850만 달러, 벌크선(Capesize)은 4,950만 달러로 기존 선가를 유지함. 반면, 중형컨테이너선(13,000~14,000TEU급)의 경우에는 1억 1,000만 달러에서 1억 900만 달러로 다소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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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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