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내년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비용제한액이 공고됐다.

경상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6일 경남지역 평균 선거비용제한액을 1억9800만 원으로 공고했다.

경남지역 16개 선거구 가운데 선거제한액 최고액은 ‘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녕군’ 선거구가 3억1800만 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낮은 곳은 ‘양산시을’ 선거구 1억5200만 원이다.

지역구국회의원선거의 선거비용제한액은 선거구 내 인구수와 읍‧면‧동수 등을 기준으로 소비자물가변동률을 감안하여 산정한다.

도내 선거비용제한액 평균은 1억 9천 8백여만 원으로 2016년도 실시한 제20대 국회의원선거와 비교하면 평균 9백여만 원 늘었다.

한편 국회의원선거구 획정에 따라 선거구역이 변경될 경우 변경된 선거구의 선거비용제한액은 다시 공고한다.

선거비용은 선거운동의 기회 균등과 선거공영제 원칙에 따라, 후보자가 당선되거나 유효투표총수의 15%이상 득표한 경우 선거비용제한액 범위 안에서 지출한 선거비용 전액을 보전하고, 10%이상 15%미만 득표한 경우 절반을 보전한다.

다만, 이 경우에도 예비후보자가 사용한 선거비용, 통상거래가격을 정당한 사유 없이 초과한 비용, 회계보고서에 보고되지 않거나 허위로 보고한 비용 등은 보전하지 않는다.

경남선관위는 허위로 선거비용을 돌려받는 행위를 막기 위해 보전 청구 시 제출하는 증빙서류 외에 ‘실제 사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 등 객관적인 자료’를 반드시 제출하게 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법에 따라 비용을 보전하지 않을 방침이다.

또한, 선거 종료 후 서면심사와 현지실사를 통해 후보자가 청구한 보전비용의 적법 여부 등을 철저히 조사해 보전 후라도 허위 보고 등이 밝혀지는 경우 해당 금액을 반환시킬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