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한국이 넉 달 연속 전세계 선박 수주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8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 100만CGT(33척) 중 한국이 74%(74만CGT, 21척)를 수주하며 중국(26만CGT, 11척)을 제치고 5월 이후 넉 달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누적 수주량에서 한국은 4월 한때 1위 중국과 17%p 차이까지 벌어졌으나 8월까지 집계 결과 중국 502만CGT(38%), 한국 464만CGT(35%)로 3%p까지 격차를 좁혔다. 남은 일감(수주잔량)도 지난해 대비 한국만 유일하게 증가했다.(2,044만CGT, 4%↑) 

8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00만CGT(33척)를 기록해 전 달 65만CGT(30척) 대비 54% 증가했다. 이 가운데 한국이 74만CGT(21척)를 수주하면서 26만CGT(11척)를 수주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일본은 8월 신규 수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8월 누계 수주 실적은 133만CGT로 중국 502만CGT(210척) 38%, 한국 464만CGT(120척) 35%, 일본 160만CGT(87척) 12%, 이탈리아 114만CGT(15척) 9% 순이다. 이는 지난해 2,321만CGT와 비교해 43% 감소한 규모다. 

올해 누계 발주량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유조선은 작년보다 2배 가까이 발주가 증가(70만CGT → 134만CGT)한 반면, 대형 LNG선(140,000㎥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 및 벌크선 등의 발주량은 감소해 선종별 차이를 보이고 있다. 

1~8월 주요 선종별 누계 발주량은 △유조선: 2018년 70만CGT(26척) → 2019년 134만CGT(49척, 192%↑), △LNG선(140,000㎥ 이상): 2018년 336만CGT(39척) → 2019년 232만CGT(27척, 31%↓),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 2018년 114만CGT(20척) → 2019년 57만CGT(10척, 50%↓), △벌크선(Capesize): 2018년 257만CGT(75척) → 2019년 126만CGT(36척, 51%↓)이다. 

8월말 기준 전세계 수주잔량은 7월말 대비 74만CGT(1%↓) 감소한 7,670만CGT.  일본 △51만CGT, 중국은 △41만CGT가 감소한 반면, 한국만 유일하게 28만CGT(1%↑) 증가했다.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봐도 중국과 일본은 각각 △328만CGT(11%↓), △455만CGT(25%↓)로 크게 감소했으며 한국만 80만CGT(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746만CGT(36%)에 이어 한국 2,044만CGT(27%), 일본 1,335만CGT(17%) 순이다.

8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 대비 1포인트 하락한 130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과 유조선(VLCC)은 가격 변동 없이 각각 1억 8,550만 달러와 9,25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컨테이너선(13,000~14,000TEU, 20,000~22,000TEU) 역시 지난달 50만 달러씩 상승한 이후 각각 1억 1,150만 달러, 1억 4,650만 달러를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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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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