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조형록 기자= 삼성중공업이 러시아 Arctic LNG2 프로젝트에 투입될 쇄빙 LNG운반선의 기술 파트너로 선정되면서 초대형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삼성중공업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제5회 동방 경제포럼(Eastern Economic Forum) 에서 러시아 국영 조선소인 즈베즈다(Zvezda)와 쇄빙 LNG운반선 15척의 설계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LNG를 주원료로 사용해 핵 추진 쇄빙선과 맞먹는 45MW급 전력을 생산해 추진할 수 있고, 영하 52도의 극한 환경에서도 최대 2.1미터 두께의 얼음을 깨며 LNG를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LNG운반선 설계를 맡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005년 세계 최초 양방향 쇄빙 유조선을 수주해 쇄빙 상선 시장을 개척한 데 이어, 지난 2008년에는 세계 최초 극지용 드릴십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인도하는 등 쇄빙·방한 기술 분야에서 검증된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 그동안 140여 척의 LNG운반선을 수주하면서 축척된 LNG선 건조능력이 이번 기술 파트너로 선정된 주된 이유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설계 계약은 삼성중공업의 쇄빙 기술과 주력 LNG운반선의 경쟁력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쇄빙 기술을 LNG운반선까지 확대함에 따라 쇄빙 상선 분야에서의 입지가 더욱 탄탄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북 시베리아 기단(Gydan) 반도에 위치한 Arctic LNG2 가스전은 2025년까지 연간 1980만톤의 LNG를 생산하기 위해 개발 진행 중인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러시아 에너지 기업 노바텍((Novatek)은 LNG수송에 필요한 쇄빙 LNG운반선 15척을 자국 국영 조선소인 즈베즈다(Zvezda)에서 건조하기로 확정했다.

삼성중공업은 같은 날 즈베즈다 조선소와 셔틀탱크 공동건조 및 기술 지원을 위한 합작투자社(Joint Venture) 설립도 최종 확정하는 등 러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 적극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현재 전세계 발주된 셔틀탱커 138척 가운데 60척을 수주해 전체 43% 수주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YAMAL LNG와 Arctic LNG2 가스전 위치 (출처 : WWW.TOTAL.COM)
YAMAL LNG와 Arctic LNG2 가스전 위치 (출처 : WWW.TOTAL.COM)
SNS 기사보내기
조형록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