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최근 서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비브리오 패혈증균이 잇따라 검출되고, 통상적으로 비브리오패혈증균이 해수에서 확인된 이후 1~2개월 이내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거제시보건소(소장 정기만)는 비브리오패혈증 감염예방을 위한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비브리오패혈증균(Vibrio vulnificus)은 해수에서 상존하고, 해수 온도가 18℃이상 시 균 활성도가 높아지며 균이 증식돼 어패류의 취급 또는 생식, 해수와의 접촉을 통한 피부 상처를 통해 대부분 감염이 발생된다.

연 100명 미만의 환자가 발생하나 간질환, 만성질환, 고혈압,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치명률(40~60%)이 높은 감염병으로 어패류를 익혀 먹고(56℃이상 열을 가하면 균이나 균독이 파괴됨) 피부 상처부위로 인한 감염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 보건소는 거듭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비브리오패혈증은 잠복기가 짧고 병의 진행이 빠르며 사망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해산물을 먹은 후 오한, 발열 등의 전신증상과 설사, 복통, 구토, 하지통증이 동반하면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므로, 지체하지 말고 의료기관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더불어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서는 만성간질환(만성간염, 간암, 간경화 등), 알코올중독, 혈색소증(hematochromatosis), AIDS 등 면역저하자와 같은 고위험군은 특히 어패류를 날 것으로 먹지 않아야 하며,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은 후 섭취해야 한다.

또한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 칼 등에 의해 다른 음식이 오염되지 않도록 소독 후 사용하고, 꽃게, 생선 등 해산물을 다룰 때는 장갑 등을 착용하고 상처를 입지 않도록 조심하며, 어패류는 가급적 5℃ 이하로 저온 보관, 85℃ 이상 가열처리를 해야 한다.

건강인의 경우도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상처를 통해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낚시나 해수욕을 삼가고 바닷물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