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물적분할을 저지하기 위해 울산 원정투쟁중인 대우노조원

【거제인터넷방송】조형록 기자= 31일 오전 현대중공업 임시주주총회에서 회사분할안이 통과되면서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급물살을 타게 됐지만 대우노조와 범대위는 매각 무산의 희망을 잃지 않고 있다.

대우조선 실사와 경쟁국 기업결합심사만 통과하게 되면 대우조선의 주인이 바뀌지만 시민들과 근로자들이 힘을 모은다면 난국을 타개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우선 물적분할은 통과됐지만 민주노총·금속노조법률단이 "현대중공업의 주주총회와 물적분할이 법적효력이 없다"며 원천무효가처분 신청을 계획하고 있어 소송 결과에 따라 무산 가능성도 크다.

대우조선 실사저지 투쟁중인 거제범시민대책위

대우노조와 거제범시민대책위도 발빠르게 대책마련에 나섰다.

범대위 김용운 공동집행위원장은 "우선 내달 3일 예고된 대우조선 실사를 무조건 막아내겠다는 각오를 보이고 있다. 또 기업결합심사를 대비해 대우노조와 함께 외국(경쟁국)에 보낼 서한도 검토중이다. 기업결합심사 가운데 조건부 심사가 우려가 되는 부분이다. 외국선주사 입장에서 볼때 조건부 심사 통과조건은 수주 점유율을 낮추라고 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대우조선의 구조조정은 불을 보듯 뻔하다. 결국 구조조정을 전제로 한 기업결합 승인이 될 가능성이 높도 고용보장 등은 말장난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이를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범대위와 대우노조는 아직까지 대우조선매각 반대 목소리가 중앙정부와 정치계에 전해지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그래서 경남지역 국회의원들에게 대우조선매각 반대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낼 계획이다.

한편 범대위와 대우노조는 "현대 경영진 입장에서는 이번 물적분할을 통해 중간지주회사가 많은 이익을 가져가는 구조를 구축한 만큼 대우조선해양이 매각되지 않더라도 손해볼 게 없다"며 "이런게 재벌특혜"라고 분노했다.

SNS 기사보내기
조형록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