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조형록 기자= 대우조선해양 매각 실사를 저지하기 위해 거제시민단체가 동참을 선언했다.

대우조선해양 동종사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8일 오전 11시 대우조선해양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사저지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앞서 박광호 범대위 공동대책위원장은 "대우조선의 현대중공업 매각은 이해관계자들의 소통이 전적으로 배제된 밀실매각"이라며, "밀실매각은 중지하고 새롭게 많은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는 방식으로 다시 논의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한표 국회의원(자유한국당)

이어 지역구 김한표 국회의원(자유한국당)은 "오늘 좀전에 있었던 저희당 황교안 대표의 거제방문은 졸속과 특혜매각으로 신음하는 대우조선 근로자의 아픔을 함께 나누기 위해서다"며, "붕괴돼 가는 협력업체, 조선기자재 업체 등 경남뿐 아니라 특히 거제경제를 바닥으로 내모는 이러한 대우조선의 동종사 매각은 절대 있을 수 없고, 또 졸속으로 진행된 부분에 정부는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다시 원점에서 재추진해 주기를 간곡히 촉구한다"며, "범시민대책위와 시민들과 함께 이 투쟁을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문을 낭독중인 박은기 거제발전연합회 부회장
기자회견문을 낭독중인 박은기 거제발전연합회 부회장
기자회견문을 낭독중인 박명옥 거제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
기자회견문을 낭독중인 박명옥 거제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

이어 박은기 거제발전연합회 부회장과 박명옥 거제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범대위는 "대우조선해양 인수 합병의 명분과 이유를 신뢰할 수 없다"며, "현대중공업에 매각해야 하는 이유와 명분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조선 산업 생태계 파괴와 거제경제 파멸도 우려했다. 대우조선이 매각되면 거제와 부산·경남 남해안 조선 기자재 벨트의 몰락이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구조조정으로 인한 노동력 감축과 엄청난 사회적 비용 부담도 강조했다. 동종업체 간 기업결합 목적이 경쟁력 확보와 설비 자본의 효율화에 있다보니 노동력 감축은 전제 조건이며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범대위는 정부의 불법적 대우조선 밀실·특혜매각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범대위는 대우조선해양 실사를 막아내는 그날까지 결연한 자세로 천막농성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포했다.

앞으로의 활동계획, 대우조선해양 매각저지를 위한 정치적·대외적 활동 계획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서는 "최근 거제시의회가 대우조선매각 반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면서 대우조선 동종사매각저지 활동에 탄력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 관련 부처에 결의문을 보내 입장을 묻고 있고, 대우조선 실사저지를 시작으로 경쟁국 심사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치계에서 대우조선매각 문제와 관련해 당리당략적으로 이해할까 두렵다는 입장도 보였다. 거제경제와 시민들의 삶을 이해하고 따뜻하게 안아줄 수 있는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중론이다.

범대위 천막농성 돌입
범대위 천막농성 돌입

범대위는 8일 오전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매일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천막농성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원래는 오는 31일 현대중공업 주주총회까지 집회를 열 계획이었지만 대우조선해양 매각저지에 대한 강한 의지를 끝까지 이어가겠다는 각오를 보였다. 공정위와 산업은행, 감사원에 지속적으로 압박을 가해 대우조선해양 매각의 부당함을 알리고 매각저지 활동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 실사저지단도 힘을 얻어 현대중공업이 기업실사를 위해 대우조선해양과 서울사무소에 진입하는 것을 막겠다고 굳게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조형록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