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곤 순경
조성곤 순경

【거제인터넷방송】= 따스한 봄이 오면서 농번기의 시작을 알리는 농기계 소리들이 많이 들려올 것이다.

매년 농번기가 시작되면서 농기계 교통사고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3년 동안 농기계 교통사고로 인한 치사율은 14.43%로 일반 차량사고에 비해 2배(전체 7.2%, 농기계 14.43%) 이상 높은 것으로 타나났다. 또한 차량의 경우 안전장치가 있으나, 농기계는 안전장치가 미비하고, 동승자가 함께 탑승하여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더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령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일반인 보다 인지능력과 운전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 큰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그렇다면, 농기계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첫째, 농기계 운행 시 운전자는 동승자 탑승을 금지해야 할 것이다. 농기계는 동승자에 대한 안전장치가 없어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떨어지거나 크게 다칠 수 있다.

둘째, 야간 또는 새벽시간대 운행이 많기 때문에 농기계 앞‧뒷면 야광 반사판, 야광스티커, 등을 부착하여야한다. 뒤에서 오는 차량이나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의 운전자들이 잘 인지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농기계 사용에 대한 안전수칙을 잘 지키고, 주기적으로 정비를 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확한 농기계 사용법을 통해 농기계 교통사고를 줄이고, 사고예방을 위한 홍보와 교통안전교육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거제인터넷방송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