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국내최초 쇄빙LNG선 4척 동시 명명식
대우조선해양, 국내최초 쇄빙LNG선 4척 동시 명명식
  • 조형록 기자
  • 승인 2019.03.2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에 명명된 쇄빙LNG선 4척의 모습.
이번에 명명된 쇄빙LNG선 4척의 모습.

【거제인터넷방송】조형록 기자=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이 세계 최초로 건조한‘쇄빙액화천연가스운반선 (이하 쇄빙LNG선)’4척 동시 명명식이 28일 오전 11시 50분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열렸다. 

역사적인 순간으로 기록될 쇄빙LNG선 4척 동시 명명식을 기념하기 위해 발주처인 캐나다 티케이社 케네스 비드(Kenneth Hvid) 대표이사를 비롯해 중국 CLNG 합작社 첸핑(Chen Ping) 사장, 러시아 최대 민간 가스기업 노바텍社 레브 페오도쉐프(Lev Feodosyev) 부회장, 대우조선해양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된 이성근 조선소장 등 야말(Yamal) 프로젝트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28일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쇄빙LNG선 4척 동시 명명식에서 야말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8일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열린 쇄빙LNG선 4척 동시 명명식에서 야말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명명식을 가진 선박 4척은 러시아 북극탐험가의 이름을 딴 '니콜라이 예브게노프', 러시아 첫 북극항로 운항 쇄비선 선장인 '블라디미르 보로닌', 러시아 북극탐험가 '기요르기 우샤코프', 북극 수심지도 최초 작성자 '야코프 가껠' 등 4명의 러시아 북극 탐험가 및 학자 이름으로 정해져 의미를 더했다. 

선주사들은 시베리아 최북단 야말반도에 매장된 약1조2500㎥의 천연가스전을 개발해 연간1650만톤의 LNG를 생산하는 '야말 프로젝트'에 참가한 업체들로, 지난 15년간 다져온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신뢰를 토대로 지난 2014년 쇄빙LNG선(한화 약 3600억여 원) 15척 전부를 대우조선해양에 수주했다. 

TK사 기술총 책임자인 토니 암스트롱씨는 "15년간 대우와 거래하면서 가진 신뢰 믿음 때문에 다시 발주하게 됐다"며 "현재 2척의 선박을 인도받아 운항중인데 새로운 신기술이 쇄빙선으로서 LNG를 실어나르는데 원더풀 피드백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10척이 성공적으로 인도됐으며 이날 명명식을 가진 4척은 올해 6월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계획이다. 남은 1대도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막바지 건조 작업중이다.

 이 선박들은 길이 299m, 폭 50m로 17만2600㎥(우리나라 전체가 이틀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의 LNG를 싣고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깨며 나갈 수 있는‘아크(ARC)-7'급 쇄빙LNG선이다.

얼음과 직접 맞닿은 선수와 선미 부분에는 일반 선박 강판보다 3배 가량 두꺼운 70mm 두께의 초고강도 특수강판을 사용했으며, 얼음을 깨고 추진하기에 가장 적합한 디자인이 선수(선박의 앞) 및 선미(선박의 뒤)에 적용됐다.

또 매서운 기후의 극지방을 운항하기 때문에 영하 52도의 극한에서도 모든 장비가 안정적으로 가동할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방한처리 기술이 적용됐다. 전후 양방향 쇄빙 운항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360도 회전이 가능한 ‘아지포드 추진기 (Azipod System)' 3기를 장착하는 등 상선분야 최초의 특수 추진시스템도 장착됐다.

지난 2017년 세계 최초 쇄빙LNG선 1호선 명명식은 러시아 현지에서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당시 푸틴 대통령은 북극항로의 새로운 개척을 축하하고, 대우조선해양의 우수한 쇄빙LNG선 건조 기술력에 극찬을 보냈다. 또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도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해 건조 중인 쇄빙LNG선에 직접 승선하고 세계 최고의 조선 기술력에 확신과 자부심을 표명한 바 있다.

양국 정상의 관심을 받은 쇄빙LNG선은 그 동안 수송제약으로 개발이 제한적이었던 북극 지역의 가스전 개발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북극항로를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계기를 마련함에 따라 정부의 북방경제 정책과 한∙러 경제협력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08년부터 북극해 자원개발이 활발해 질 것을 예상해 극지용 선박 연구개발과 투자를 선제적으로 진행해 왔으며, 쇄빙LNG선의 성공적인 건조로 대우조선해양의 LNG운반선 건조 기술력은 물론 극지용 선박 건조 시장에서도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전 세계에 과시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이번 쇄빙LNG선은 북극항로의 얼음을 깨고 아시아 및 북유럽 지역에 북극산 청정에너지를 경제적이고 안전하게 운송할 것이다”며“남은 5척의 선박도 세계 최고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중시켜 최상의 품질로 유종의 미를 거두겠다.”고 말했다.

한편 러시아는 야말 LNG 프로젝트 후속으로 ARCTIC LNG-2 개발 사업을 비롯해 북극항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어 신규 극지용 선박 발주가 예상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미 야말프로젝트에서 15척의 쇄빙LNG선 전량을 수주한 경험과 기술력 등을 바탕으로 추가 수주도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