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이 주기적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2000년부터 2001년 동안 약 5만 명 이상의 홍역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대부분이 만 4세부터 6세까지 2차 홍역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초등학생이었고, 폐렴이나 뇌염과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사망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유행은 홍역 예방접종률이 낮을 경우 주기적으로 유행하게 되어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4-6년 간격으로 유행하여 왔습니다. 이에 정부는 2001년부터 국가홍역퇴치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홍역은 2회 예방접종(만12-15개월, 만4-6세)으로 예방이 가능하며,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혼합백신을 접종할 경우 홍역은 물론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과 풍진도 함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전에 2차 홍역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홍역은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아이가 환자와 접촉하는 경우 95% 이상이 홍역에 걸리는 전염성이 강한 질환으로 아이들을 홍역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입학 전에 반드시 모든 아이의 홍역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접종하지 않은 경우는 접종을 해야 합니다.

정부는 2001년도부터 초등학교 입학 시 접종기관이 확인한 <2차홍역예방접종증명서>를 학교에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홍역예방과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의사에게 2차홍역 예방접종을 확인하시고 접종을 하지 않았거나 기록이 불확실하여 접종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입학 전 접종을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2차 홍역 예방접종 통지서 및 증명서는 취학통지서와 함께 발부됩니다.

■ 예방접종 안내 

 □ 접종일시 : 월~금 오전 9시-12시(2011년 취학예정 아동은 2월말까지 접종 가능)
 □ 접종장소 : 거제시보건소 예방접종실 (☎ 639-3847~9)
 □ 접종대상 : 만4 ~ 6세 아동
 □ 접 종 비 : 무료
 □ 준비물품 : 모자보건수첩(아기수첩) 및 건강보험카드

※ 질병관리본부는 2002년부터 개인별 예방접종기록을 전산화하는‘예방접종등록사업’을 추진․운영하고 있으며, 전산등록된 자녀의 예방접종기록에 한하여 ‘민원24’(인터넷발급민원서비스 http://www.minwon.go.kr)를 통해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보건소에서 2차 홍역 접종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주소지 관할 보건소를 직접 방문수령하셔야 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