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대우조선해양 서울 사옥에서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대표이사(오른쪽)와 대한해운 김용완 대표이사가 초대형원유운반선 건조계약서에 서명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대우조선해양 서울 사옥에서 대우조선해양 정성립 대표이사(오른쪽)와 대한해운 김용완 대표이사가 초대형원유운반선 건조계약서에 서명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거제인터넷방송】= 대우조선해양이 LNG운반선에 이어 연이은 초대형원유운반선 3척을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은 대한해운(대표이사 김용완)으로부터 초대형원유운반선 (VLCC) 2척을 수주했다고 2일 밝혔다. 그리고 유럽지역 선주로부터도 초대형원유운반선 1척을 추가로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들 선박의 총 계약 규모는 약 2.6억 달러 규모다.

이번에 수주한 대한해운 초대형원유운반선은 길이 336미터, 너비 60미터 규모로,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19년 말까지 선주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수주에 성공한 초대형원유운반선들은 모두 동일한 설계와 사양을 적용해 반복 건조 효과가 극대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생산성과 수익성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해운은 대우조선해양에 LNG운반선, 초대형원유운반선 등 총 16척의 선박(이번 계약 포함시 18척)을 발주한 바 있으며, 이들 선박은 모두 성공적으로 인도됐다. 특히 이번 발주는 2015년 이후 3년만에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하는 것으로, 지난해 국내 선사들의 중국조선소 발주로 촉발된 국내 선사들의 이탈 우려를 불식시킴과 동시에 국내 조선산업과 해운산업의 상생협력을 다시 공고히 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올해 대우조선해양의 수주실적은 LNG운반선과 더불어 초대형원유운반선이 이끌고 있다. LNG운반선의 경우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주실적(163척)을 보유하고 있으며, 초대형원유운반선의 경우도 이번 계약 포함 무려 175척의 수주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등 중국의 거센 추격을 받고 있는 유조선 분야에서도 한발 앞선 기술력을 재차 증명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최근 회사의 연이은 수주는 LNG운반선 뿐만 아니라 다른 고부가가치 선종도 대우조선해양의 건조 기술력을 선주가 신뢰한다는 증거다”며“선주의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최고의 선박을 인도해, 회사의 앞선 기술력을 다시 증명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수주로 올해 LNG운반선 8척, VLCC 8척, 특수선 1척 등 총 17척 약 21.8억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해 올해 수주목표 73억 달러의 약 30%를 달성하며 1분기를 마무리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