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정의당이 6.13 지방선거에서 거제시의회 진출을 위해 전열을 가다듬었다.

정의당 거제시위원회 소속 한은진, 김용운 예비후보는 9일 거제시의원 출마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에게 힘이 되는 거제정치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은진 후보는 다선거구(옥포1동, 옥포2동)에, 김용운 후보는 마선거구(장승포동, 능포동, 아주동)에 출마한다. 이들은 정의당 경남도당 공직후보자심사위원회(공심위)를 통과한 후 지난 2일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노회찬 정의당 국회의원(원내대표)을 비롯해 김달겸 경남도당 노동위원장, 김순희 경남도당 사무처장 등 도당 인사들과 거제지역 당원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특히 김수영 다대교회 목사, 정길호 전 YMCA이사장, 박광호 전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의장, 강학도 전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표 등 시민단체 전직 임원과 방영복 세일교통 노조위원장 등도 참석해 출마를 격려했다.

노회찬 의원은 인사말사에서 “이번에 출마하는 2명의 후보는 그동안 거제와 시민을 위한 시민운동에 헌신하며 살아온 우리 당의 가장 경쟁력있는 후보들”이라며 “사심없이 일해 온 우리 후보들을 거제시민이 꼭 선택해 주시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후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발로 뛰는 정치인’, ‘공부하는 시의원’, ‘사회적 약자의 대변인’이 되겠다고 다짐하고 ‘합리적 진보’와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진영을 뛰어넘어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를 통해 ‘노동이 당당한 거제’와 ‘거제시의 지속가능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큰 정당이 가져다주는 병풍에 기대지 않고 오직 맑은 정신과 제대로 갖춘 실력으로 거제시를 바꾸어 가겠다”고 포부를 내비쳤다.(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이어진 기자들의 질문에는 후보들과 도당 관계자가 차례로 답변에 나섰다. 두 후보가 출마하는 지역에 진보정당 후보들간의 단일화 논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한은진 후보는 “연초에 노동당, 민중당 위원장과 한 차례 만난 적은 있으나 그 이후로 진행되는 것은 없다”고 밝혔다. 김순희 도당 사무처장 역시 현재로서는 기초의회 선거구까지 논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밝혀 중선거구제인 시의원 선거에서 후보단일화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당선을 자신하느냐는 질문에 김용운 후보는 “거제시 5개 시의원 선거구 중 우리 후보가 출마하는 곳은 모두 2인 선거구인데다 현역 의원들이 2~3명씩 버티고 있는 곳”이라면서 “쉽지 않은 선거가 될 것으로 보지만 최선을 다해 진심으로 호소하는 수밖에 없다. 시민들께서 저희들의 살아온 과정과 열정을 보신다면 일꾼으로 선택해 주시리라 믿는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특히 김 후보는 지난해 4월 보궐선거의 패인이 무엇이라고 보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주민의 마음을 얻는데 실패했다. 우리 지역을 위해 제대로 일할 사람이라는 확신을 심어주지 못했다. 대통령선거를 한 달 앞둔 상황에서 정권교체를 염원하는 시민들의 요구가 민주당으로 쏠린 탓도 있었다. 과분하게 많은 분들이 도와주셨지만 저의 부족함으로 졌다”고 진단하고 “같은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더 열심히 뛰겠다”고 다짐했다. 김 후보는 이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에게 145표 차로 석패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를 대표한 김수영 목사(다대교회)는 격려사에서 “남에게 사람을 추천한다는 것이 참 어려운 일이지만 김용운, 한은진 후보만큼은 적극 지지하고 추천한다. 소신 있지만 남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고 헌신적이다. 시민들께서 꼭 당선시켜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자신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지난해 민주당에 입당했다고 밝히면서도 “이번 선거, 특히 시의원만큼은 정당을 떠나 사람의 인격과 실력을 보고 판단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은진
한은진

정의당 거제시위원회 위원장인 한은진 후보는 1972년생(45)으로 거제고교평준화추진위원회 공동대표, 노무현재단 거제지회 운영위원을 맡고 있다. 또한 거제아이쿱생협, 한 살림생협, 거제경실련, 거제YMCA 등 다양한 시민단체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옥포2동 주민자치위원회 간사와 참교육학부모회 거제지회 사무국장을 역임했다.

김용운
김용운

김용운 후보(53)는 정의당 6.13 지방선거 거제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다. 1994년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창립 때부터 사무국장과 집행위원장을 지냈다. ‘평화의 소녀상’ 건립 실행위원장, ‘중소상인살리기 거제시민대책위’ 집행위원장, 거제시의회 공무국외여행(해외연수)심사위원장 등을 거치며 지역 시민운동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 왔다. 2014년에는 ‘사실보도, 진실보도’를 기치로 인터넷언론 거제뉴스광장을 창간해 대표와 발행인을 역임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GIBNEWS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