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데이리터치 캡처
독일 의료진이 미국인 에이즈 환자를 세계 최초로 완치했다고 주장해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독일 의사 게로 후터 등 의료진은 15일 '베를린 환자'라고 알려진 한 미국인 에이즈 환자에게 3년 전 줄기세포 이식을 통해 에이즈 치료를 시도했다. 이 남성이 지금까지 에이즈 증상을 나타내지 않아 세계 최초의 에이즈 완치로 보인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의사들은 이 같은 방법이 약 33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는 전 세계 에이즈 환자들에게 모두 적용될 수는 없겠지만 이는 에이즈 치료에 획기적인 진전을 보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미 혈액학협회가 펴내는 '혈액'(Blood)지에 게재한 연구 결과에서 “이 같은 결과는 이 환자가 에이즈에서 완치됐음을 강력하게 시사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의료진은 10여년이 넘게 에이즈 증상을 나타냈던 40대의 이 환자에게 2007년 2월 HIV에 저항력을 가진 사람의 골수 줄기세포를 이식했다.

이후부터는 지금까지도 이 환자는 어떤 HIV 감염 증상도 보이지 않아 에이즈가 완전히 회복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골수 이식을 받은 환자들의 사망률이 약 30%에 달하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러한 치료법에는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미 로드아일랜드주 미리암 병원의 HIV 임상실험 책임자인 카렌 타시마 박사는 "환자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으면서 이 같은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