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지난 2012년부터 5년 동안 선박금융대출시장은 커졌지만 시중은행들의 대출규모는 5년만에 절반으로 축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김한표 의원이 금융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선박금융대출 잔액이 2012년 14조 9,105억원에서 2017년 6월 21조 700억원으로 6조 1,595억원, 41.3% 증가했다.

수출입은행은 2012년 7조 5,543억원이던 선박금융 대출규모가 올 6월 13조 1,701억원으로 74.3% 증가했고, 산업은행도 2012년 3조 8,090억원에서 2017년 6월 5조 5,204억원으로 44.9% 늘어났다.

반면 다른 시중은행(수출입은행, 산업은행 제외)들의 선박금융 대출규모는 2012년 3조 5,472억원에서 2017년 6월 2조 3,795억원으로 32.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시중은행들이 전체 선박금융대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따지면 2012년 23.8%에서 2017년 6월 11.3%로 낮아졌다.

특히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의 선박금융 대출은 각각 2012년 7,039억원, 8,774억원, 5,147억원에서 올 6월 대출잔액이 3,316억원, 4,895억원, 2,158억원을 기록하며 반토막 수준으로 축소됐다. 또한 기업은행의 선박금융대출도 2012년 1,939억원에서 921억원으로 절반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거의 모든 은행들이 선박금융대출에 참여하고 있음에도 경남은행과 전북은행은 취급조차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선해운 경기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선박금융 대출 수요는 크게 늘어났지만 주요 시중은행들은 이를 국책은행에 떠넘기며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한표 의원은 “우리 조선해운 산업이 세계적인 불황을 극복하는 상황에서 대출수요는 크게 늘었음에도 시중은행들이 선박금융대출을 외면하고 있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선박발주 확대 등 조선해운 경기가 회복될 신호들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금융당국은 시중은행들이 선박금융 대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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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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