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박대영 사장이 직접 사내방송을 통해 '안전 실천 마스터플랜'을 전직원에게 설명하고 있다.

[거제인터넷방송]= 삼성중공업이 안전한 작업장 구현을 위해 크레인 충돌위험 예방 시스템 구축 운영하는 등 안전 실천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지난 3일 삼성중공업은 안전전략회의를 열어 안전한 작업장 구현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확정, 4일 박대영 사장이 직접 사내방송을 통해 '안전 실천 마스터플랜'을 전직원에게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은 마스터플랜 수립에 앞서 ▲全작업장 추가 특별 안전진단 ▲크레인 사고 재발방지와 작업장 위험요소 제거를 위한 자체 TF 활동 ▲고객사 VOC 청취 및 글로벌 선진사 벤치마킹 등을 실시했다.

마스터플랜은 ▲안전관리 조직을 확대∙강화하기 위한 조직개편 ▲안전 최우선 경영을 위한 新안전문화 조성 ▲크레인 충돌사고 예방대책 ▲정기 안전점검, 국제 기준 적용 등을 통한 잠재 위험요소 발굴 및 제거방안 등으로 구성돼 있다.

우선, 삼성중공업은 안전 최우선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안전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안전관리 조직을 '안전경영본부'로 격상시켜 위상과 권한을 강화했으며, 글로벌 안전관리 전문가를 안전경영본부장으로 영입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임원∙팀장을 대상으로 안전리더십 코칭 및 워크샵을 실시해 리더들의 안전중심 의사결정 마인드를 제고했으며, 작업장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준수해야 할 '12大 안전수칙' 위반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엄격히 적용하는 등 안전 책임관리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글로벌 환경안전보건분야 전문기관의 컨설팅을 통해 삼성중공업 고유의 '新안전문화'를 2018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크레인 충돌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새로운 개념의 위치∙형상 기반의 충돌방지 시스템을 개발해 2018년까지 단계별로 적용할 계획이며 ▲운전수/신호수 등 운영자의 교육주기도 단축했다.

뿐만 아니라, 자체 TF 활동을 통해 高위험 요소를 추가로 발굴하고 선제적 사고예방 조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KSSS(Korean Shipyard Safety Standardization, 한국조선소안전표준화)를 조기 적용하고 노동부 인증 전문기관의 안전점검을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잠재된 위험요소를 지속 발굴하고 제거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사고 원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반성, 자체 TF 활동, 외부 전문가들의 조언과 벤치마킹 결과 등을 바탕으로 '18年까지 안전한 작업장을 구현하기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면서 "안전이 경영의 제 1원칙이라는 철저한 안전 의식을 바탕으로 마스터플랜을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하는 안전한 작업장 구현을 위한 마스터플랜 세부 내용이다.

마스터플랜 수립 관련 주요 경과
  
삼성중공업은 지난 5월 사고 직후 외부 전문기관의 안전진단과 크레인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한 데 이어, 6월에는 다시 3주에 걸쳐 추가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특별 안전점검에는 외부 기관의 전문가 40명과 회사 인력 348명이 참여했으며, 거제조선소 외에 중국 블록공장 등 해외 법인에 대한 점검도 실시했다.

뿐만 아니라, 삼성중공업은 생산부문 TF를 구성, 6주에 걸쳐 크레인 사고를 비롯해 각종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추가 위험요소들을 발굴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삼성중공업은 5월 중순경 1주일에 걸쳐 주요 발주처의 수석 감독과 안전관리자들로부터 삼성중공업의 안전수준에 대한 VOC를 청취했으며, 6월에는 2주간 동종업계인 쉘(Shell)社와 키위트(Kiewit)社, 고도의 안전∙품질 관리가 요구되는 항공 산업의 대표 기업인 보잉(Boeing)社 등 안전문화 글로벌 선진사에 대한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쉘社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연간 중대재해 발생 건수를 10년 전의 1/10로 감소시켰으며, 보잉社는 '13년 고유의 안전문화를 도입한 이후 안전사고가 50%나 줄었다.

미국 플랜트 제작업체인 키위트社는 안전 분야의 빅데이터를 경영 전반에 활용 중이며, 경영진이 매주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해결함으로써 현장 중심의 안전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이다.


마스터플랜 1. 안전관리 조직 확대∙강화
삼성중공업은 '안전 최우선 경영원칙'을 실천하기 위해 '안전경영위원회'를 신설했다.
 
안전경영위원회에는 안전보건총괄책임자인 조선소장을 비롯, 각 사업부장, 경영지원실장, 인사지원실장, 생산 및 안전환경 담당 임원 등이 참여하며, 매월 1회 회의를 개최해 안전관리 체계와 정책, 안전 관련 투자, 조직별 안전관리 실태 점검 등 안전환경 관련 사안을 총괄적으로 협의하고 결정할 계획이다.

또한, 삼성중공업은 7월초 조직개편을 실시하여, 안전관리 조직을 본부단위로 격상하여 '안전경영본부'를 신설하는 등 안전관리 조직에 대한 위상과 권한을 크게 강화했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안전관리 전문가를 '안전경영본부장'으로 영입하여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해 갈 계획이며, 현재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 중으로 9월內 인선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마스터플랜 2. 新안전문화 조성
삼성중공업은 발주처 VOC 청취, 벤치마킹 결과 등을 토대로 안전문화 구축을 중심으로 안전경영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안전한 작업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제도와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그쳐서는 안되며, 작업자의 작은 행동 하나까지 바꿀 수 있는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문화를 형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삼성중공업은 우선 임원과 팀장, 그룹장 등 70명의 리더들을 대상으로 안전 중심의 의사결정 마인드를 제고하기 위한 안전리더십 코칭 및 워크샵을 실시했으며, 향후 계층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해 전직원 대상의 교육도 추가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병행해 작업장 안전확보를 위해 반드시 준수해야 할 '12대 안전수칙' 위반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는 등 안전 책임관리도 강화함으로써 안전 최우선 문화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 갈 계획이다.

또한, 삼성중공업은 글로벌 환경안전보건 분야 전문 컨설팅 기업인 ERM(Environmental Resources Management)社와 총 18개월에 걸쳐 컨설팅과 사후 관리를 진행키로 했다.

우선, 앞으로 5개월간 회사의 안전의식, 공정안전, 안전경영시스템 등 안전경영 현황을 진단한 뒤, 이를 바탕으로 회사 고유의 안전문화 구축 및 자발적인 사고예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각종 개선 과제를 수립하고 2018년말까지 이를 실행함으로써 삼성중공업 고유의 '新안전문화'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삼성중공업은 고객사 및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안전위원회(Safety Committee) 운영을 정례화해, 마스터플랜 이행 현황을 공유하는 등 회사가 약속한 '안전 최우선 경영'을 고객사와 함께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갈 방침이다.

Safety Committee 운영계획은 월 1회 발주처 HSE Manager가 참여하고, 반기 1회 발주처 경영진이 참여한다.

마스터플랜 3. 크레인 충돌사고 예방대책
삼성중공업은 크레인 충돌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새로운 개념의 위치∙형상 기반의 충돌방지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同시스템은 크레인의 실시간 위치와 자세, 주변상황 정보를 토대로 크레인 충돌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량물을 권상해 이동하는 크레인 본연의 속성상 안전성이 완벽하게 구현된 시스템 개발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으나,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를 주축으로 개발역량을 집중해 전세계 어느 조선소에서도 갖추지 못한 크레인 충돌위험 예방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크레인 충돌방지 시스템은 12월 시범 적용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으며, 우선 8대의 옥외 크레인을 대상으로 시스템을 시범 적용한 뒤 문제점을 보완해, 2018년까지는 조선소 內 사고 위험성이 높은 옥외 크레인들로 확대 적용해 갈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옥외크레인 108대에 영상기록장치를 설치하고, 기지국을 증설해 무전 음영구역도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크레인 운전수와 신호수의 보수 교육 주기를 2년에서 1년으로 단축하고, 크레인 운영부서의 자체 교육도 每분기마다 실시하도록 하는 등 크레인 운영역량 및 안전관리 역량을 지속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