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머스크 드릴링社의 대형 잭업리그의 잭킹시운전(Jacking Test) 장면.

[거제인터넷방송]=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이 지난 2013년 덴마크 머스크 드릴링社로부터 수주한 대형 잭업리그 1기를 4일 인도했다고 밝혔다.

이 잭업리그는 계약금액만 약 6,000억 원에 달하는 대형 프로젝트로 이번 인도 완료로 대우조선해양이 받은 인도대금은 약 4,600억에 달해 유동성에 숨통이 트였다.

이로써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인도 예정인 7기의 해양플랜트(소난골 드릴십 2척 포함) 중 첫 번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인도해 향후 생산일정도 정상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대형 잭업리그를 대우조선해양의 2017년 정유년 새해 첫 인도 프로젝트로 만들기 위해 이 프로젝트를 담당한 직원들은 새해 연휴도 반납하고 납기준수를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또한 지난 10월말에는 선체를 해상 145m까지 들어올리는 잭킹 시운전(Jacking Test)을 단 한번에 성공하며 건조기술력을 자랑하기도 했다.

잭업리그는 대륙붕 지역 유전 개발에 투입되는 시추설비로, 철제 기둥을 바다 밑으로 내려 해저면에 선체를 고정시킨 뒤 원유나 가스를 시추하는 설비다. 이 대형 잭업리그는 인도후 북해 중부 노르웨이 해역에 위치한 발할 필드(Valhall Field)에 투입되어 시추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운용 중인 잭업리그는 대부분 수심 100m 내외 해역에서 작업할 수 있는 중소형 설비가 주를 이루고 있는 반면 이번에 대우조선해양이 인도한 대형 잭업리그는 길이 90.5m, 너비 105m로 세계 최대 규모이며, 최대 수심 150m 해역에서 해저 12km까지 시추할 수 있는 최첨단 대형 설비다. 또한 겨울철 기온이 영하 20도까지 떨어지는 북해의 혹한과 거친 해상 조건에서도 안정적으로 시추작업을 할 수 있도록 건조됐다. 북해지역은 자연적 조건으로 인해 품질 및 환경에 대한 요구사항이 전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지역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대형 잭업리그의 성공적 인도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독보적인 기술력과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이러한 분위기를 살려 경영정상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머스크社는 대우조선해양에 현재까지 총 55척/기, 약 90억 달러 규모의 상선 및 해양플랜트를 발주한 오랜 고객 중에 하나이며, 현재 11척의 19,630TEU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옥포조선소에서 건조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