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자동차는 법으로 정해져 있는 정기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당연히 저도 제가 소유한 자동차는 정기검사를 받으면서 운행을 해 오고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하는 자동차 정기검사는 우리 거제시에는 검사소가 없고 출장소 개념으로 교통안전공단의 직원이 지역의 정비공장에 파견돼 검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문의를 드리고자 하는 부분은, 매연검사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매연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최대치 출력을 내는 급가속을 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매연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차량이 한 두 대가 아닌 거제시 관내의 정기검사 차량 전체라고 생각하면 단지, 매연 검사만을 위한 과정에서 발생되는 매연의 양은 실로 엄청날 것으로 봅니다. 첨부한 사진에서 확인이 되듯이 그렇게 발생하는 매연은 아무런 집진시설 없이 그냥 대기중으로 흩으지고 있습니다. 고현시내에 위치한 H정비공장을 비롯하여 거제시 곳곳에서 실시하는 차량검사 과정에서 이러함은 모두 동일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차량의 매연검사는 당연히 필요하며 유해물질 발암물질에 속하는 매연을 줄여 대기오염을 최소화 하고 사람을 포함한 모든 생명의 건강을 지키는 노력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최소한 매연 검사시에 발생되는 매연만이라도 집진시설을 하여 대기중으로 흩어지는 매연을 제로화 시켜햐 함이 기본이라 보는데 현실은 그러지 못합니다. 오히려 더 대기오염을 가중 시키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고 봅니다.

이에, 거제시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해 자동차 정기검사시 매연검사로 인해 발생되는 매연이 거제시의 대기를 오염 시키지 않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날 대기중에는 미세먼지라 불리는 온갖 오염물질이 인간의 건강 및 생태계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임을 고려하여 본 제안에 대해 분명히 개선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펼쳐 주시기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GIBNEWS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