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8일 총 5조3000억 원 규모의 자구계획안을 발표하고, 수주 절벽 등 최악의 경영 상황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위원장 현시한)은 이같은 내용의 정상화 방안에 반발, 총력투쟁을 선언했다.

노조는 "정부와 관계기관이 발표한 정상화 방안은 채권단의 채권회수와 구성원들에게 일방적인 고통을 강요하고 조선산업을 몰락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내용들로 담겨져 있다"며 "예정대로 쟁의행위 찬반투표 실시 등 자구계획 철폐를 위한 강력한 투쟁을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특수선 분할매각은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자금을 조달하려는 정부와 채권단의 입장을 충실히 반영한 자구계획"이라 평가하고 "특수선의 분할매각은 한국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특수선 사업부문의 기술력을 사장시키고 유능한 기술자들이 일터를 버리고 다른 직업을 찾아가는 결과를 초래함은 물론 대우조선의 해외매각을 가능케하는 토대가 될 것"이라며 우려했다.

노조는 "산업은행측에 특수선 분할매각을 포함한 자구계획과 관련해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해서라면 어떤 논의도 가능하고 노동조합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최선을 다해 할 것이라는 약속과 함께 이해당사자가 참여하는 대우조선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자는 입장을 전달했으나, 묵살하고 일방적으로 특수선 분할매각을 포함한 노동조합이 수용할 수 없는 자구계획을 발표했다"고 분노하며 특수선 분할매각 철회, 인위적인 인력감축 반대를 위한 총력투쟁을 선언했다.

노조는 "오늘 검찰의 대규모 압수수색과 관련해 부실경영으로 인한 대우조선 경영위기와 관련해 책임자 처벌에 대한 것은 노동조합의 오래된 요구이며 당연한 사항"이라며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철저히 조사하고 한치의 거짓없이 낫낫히 밝혀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하지만 "책임자 처벌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한 정부와 정치권의 적극적인 지원과 제도마련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이러한 책임자 처벌이 정치권 가십거리나 정쟁의 수단으로 전락하면서 정장 중요한 것은 뒷전으로 밀려 묻혀버리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노조는 지난 여야 지도부들의 대우조선노동조합 방문때도 책임자 처벌과 관련해서는 한목소리를 높이며 꼭 책임자 처벌은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정작 중요한 대우조선 정상화와 관련한 노동조합의 요청은 검토하겠다며 한발 물러나는 모습이 이번 압수수색 결과에도 그대로 재현돼서는 않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