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인터넷방송]=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이 )이 대한민국 해군 최신예 전략무기인 3천톤급 잠수함 1차에 이어 2차 사업을 따냈다.

방위사업청은 25일 대한민국 해군의 차세대 잠수함을 건조하는 ‘3천톤급 잠수함 장보고-Ⅲ Batch-Ⅱ 탐색개발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대우조선해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탐색개발 사업은 새로 건조하는 함정의 기본설계를 수행하는 사업으로, 함정의 구체적인 제원이나 재료 등을 결정하는 설계 초기 단계에 속한다. 우선협상대상자인 대우조선해양은 본 계약 체결 이후 약 30개월 동안 기본설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통상 군함의 경우 기본설계를 담당한 회사가 이후 단계인 함의 상세설계와 건조를 수행하게 되므로 거액의 건조계약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2년 약 1조 7천억 규모의 장보고-Ⅲ 사업의 첫 번째 프로젝트인 Batch-Ⅰ 사업을 수주해 두 척의 잠수함을 건조하고 있다. 이번 Batch-II 잠수함은 Batch-I 잠수함보다 수중 작전능력ㆍ탐지 능력ㆍ무장 등이 향상된 최신예 3천톤급 잠수함이다.

장보고-Ⅲ 사업은 해군의 차기 주력 전투함인 3천톤급 잠수함을 순수 국내 기술로 건조하는 사업이다. 기본설계와 상세설계는 물론 핵심장비의 국산화 개발이 포함된다. 해군이 운영 중인 기존 209급(1,200톤급 / 장보고-Ⅰ 사업) 및 214급(1,800톤급 / 장보고-Ⅱ사업) 잠수함은 독일 TKMS社로부터 기술을 도입해 건조됐었다.

대우조선해양은 잠수함 분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자랑하며 대한민국 영해 방위에 협력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장보고-Ⅲ 사업 실시로 대한민국은 세계 10대 잠수함 설계 기술 보유국으로 도약했고, 주요 잠수함 수출국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SNS 기사보내기
GIBNEWS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