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밥값을 앞에 두고 어른들이 돈 내는 문제로 싸우는 것은 학생들 앞에서 부끄러운 일입니다. 옳고 그른가를 따지기보다 서로 조금씩 양보해서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권정호 전 교육감이 최근 경남도의 무상급식 중단위기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권정호 전 경남교육감이 10일 고성군 하일면 자택을 방문한 박종훈 교육감과 만나 무상급식 중단 위기에 대해“무상급식이 후퇴 되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권 전 교육감은“초대 주민 직선제 교육감으로 있던 지난 2008년 교육청으로서는 전국 최초로 무상급식을 도입했다”며 무상급식을 도입한 첫 번째 이유로 의무교육이라고 말했다.

권정호 전 교육감은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는 헌법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 것이었다. 두 번째로 전통음식과 우수 농산물 사용으로 아이들에게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을 길러주기 위한 것이었다. 세 번째 친환경 농산물 계약재배로 지역경제를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고 무상급식 도입 이유를 밝혔다.

권 전 교육감은 이어 “그러나 안타깝게도 지금 무상급식이 경남교육청과 경상남도의 갈등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전제한 뒤 “아이들의 밥값을 앞에 두고 어른들이 돈 내는 문제로 싸우는 것은 학생들 앞에서 부끄러운 일이다. 누가 옳고 그른가를 따지기보다 서로 조금씩 양보해서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 권 전 교육감은 박종훈 교육감에게“경남교육청은 무상급식에 대해 도민들이 더 충분히 공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권 전 교육감은 “경제가 어렵기 때문에 무상급식을 없애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경제가 어려울수록 국가가 나누고 베풀어야 모든 국민이 함께 살아갈 수 있다”면서“예산은 무엇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가에 대한 선택의 문제다.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교육과 복지예산은 마지막까지 지켜야 한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종훈 교육감은“내년이면 무상급식으로 학교현장은 큰 혼란을 겪을 것이다. 어떻게 풀어가면 좋겠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권정호 전 교육감은 “학부모들을 이해시키고 단계적으로 풀어가야 한다”면서“급하게,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접근해서는 어렵다. 먼 장래를 보고 차근차근 추진하면 시간이 해결할 것이다”고 조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백혜인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