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거제도들꽃 장 도영의 들꽃이야기 입니다. 오늘은 소변불통및 천식 과 암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쇠뜨기를 소개합니다.

 

쇠뜨기란 소가 뜯는다는 뜻으로, 역시 소가 잘 먹는다.생식줄기는 식용하며 영양줄기는 이뇨제로 쓴다. 전국에 분포하며 들,밭둑,야산에 자생한다. 이른봄에 영양줄기보다 먼저 뱀의머리같이 생긴 털붓 모양의 엷은 갈색포자 줄기(뱀밥)을 낸다.식용,약용,등으로 이용된다.뱀밥을 식용한다.약으로 쓸때는 주로 탕으로 사용한다.

주로 신경계,소화기 질환 등을 다스린다.만성적인 심장부전에 강심제와 함께 쓸수 있다. 납중독의예방과 치료에 쓴다. 코피,장출혈,각혈,월경과다,외상 등에 지혈제로 사용된다. 해산제나 유산촉진제로 민간에서 쓰이며,달임액은 결핵,기관지천식,기관지염,폐염,심장혈관계 부전증,동맥경화증에도 좋다고 한다.

 

쇠뜨기는 아주 다른 두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이른봄 논 뚝에서 돋아 나는 뱀 머리를 닮은 연한 갈색의 식물체는 번식에 필요한 기관으로,포자로 번식을 담당하므로 생식경 이라고 부른다.

 

포자가 잘 익어 사방에 퍼지고 나면 이 줄기는 사라지면서 영양생장 즉 광합성을 할 수 있는, 그래서 우리가 비로소 식물이구나 하고 생각할 수 있는 녹색의 개체가 다시 생겨나는데 이를 영양경 이라고 부른다.

최근 일본을 비롯해 독일.영국 등에서 쇠뜨기에 대해 깊이 연구한 결과 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소변불통:전초 또는 뿌리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천식:전초 또는 뿌리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3~4일 복용한다.

SNS 기사보내기
GIBNEWS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