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거제도들꽃 장 도영의 들꽃이야기입니다.

오늘은 독성이 아주 강하고 이뇨제 및 사하제(설사) 및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 개감수를 소개합니다.

 
개감수
개감수는 산이나 숲속에 자라며 5~7월에 꽃이 피는 여러해살이풀로 학명은 Euphorbia sieboldiana이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달리지만 맨 위부분의 잎은 5장이 돌려난다. 꽃줄기는 줄기 맨 윗부분에서만 5갈래로 갈라져 나오고 2차로 갈라지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나 또 한 차례 더 갈라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때에는 가운데에 꽃을 두고 양쪽으로 갈라지는 게 아니라 한쪽으로 1개의 꽃줄기만 나오는 점이 특이하다. 한 포기에서 암꽃과 수꽃이 따로 핀다. 꿀샘덩이가 초승달 모양이라는 특징이 있다. 열매는 지름 3mm 정도로 익고 3갈래로 갈라지며 표면이 매끄러운 편이다. 꽃이 지고 난 7~9월 즈음에 간혹 줄기 끝에서 새로운 줄기가 돋으면서 잎만 자라기도 한다.우리나라의 식물 명칭에 ‘개’라는 이름이 붙으면 산, 들판, 야생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개감수는 물론이고 개별꽃, 개고사리, 개불알풀, 개불알꽃, 개머루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진 식물이 있다. 

 
대극과의 대극은 뿌리가 좀 더 가늘고 감수 및 개감수는 뿌리가 약간 둥글면서 굵은 것이 특징이다. 대극이나 감수 및 개감수는 독성이 아주 센 유독식물로서 몸 안에 물을 내보내는 작용과 강한 설사작용을 일으키는 대단히 주의가 요망되는 식물이다.

 
강심작용, 사하작용(장을 자극하여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설사를 일으키는 작용), 항염증작용, 몸이 붓고 배에 물이 찼을 때, 숨차고 소변이 잘 나가지 않을 때, 오줌내기약, 센 설사약, 이뇨, 사하, 부기, 수종, 복수(물고임), 각기, 숨이 차고 기침이 날 때, 늑막염, 가슴 아픔, 황달, 사수음(瀉水飮), 파적취(破積聚), 통이변(通二便), 수종창만(水腫脹滿), 류음(留飮), 결흉(結胸), 당뇨병, 저리고 아플 때, 대소변이 나오지 않을 때, 간질, 식도암, 징가적취(癥痂積聚), 이변불통(二便不通), 습성 늑막염을 다스리는 약재로 사용한다.

SNS 기사보내기
GIBNEWS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