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거제도 들꽃 장도영의 들꽃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가을이 되면 항상 기다려지는 꽃, 물매화를 소개 합니다. 

 
물매화 - 범의귀과의 여러해살이풀.
꽃말 - 고결, 결백, 청초.

풀매화·물매화풀·매화초라고도 한다. 산지의 볕이 잘 드는 습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3∼4개가 뭉쳐나고 곧게 서며 높이가 10∼40cm이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뭉쳐나고 지름이 1∼3cm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잎자루가 길다. 줄기에 달린 잎은 1개이고 잎자루가 없으며 밑 부분이 줄기를 감싼다.

 
꽃은 7∼9월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1개씩 위를 향해 달린다. 꽃의 지름은 2∼2.5cm이고, 꽃받침조각은 5개이며 긴 타원 모양이고 녹색이다. 꽃잎은 5개이고 길이 7∼10mm의 넓은 달걀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이며 수평으로 퍼진다. 수술은 5개이고, 헛수술은 5개이며 12∼22개로 갈라지고 끝이 황색을 띤 녹색의 작은 구 모양이다.

 
씨방은 상위(上位)이고, 암술대는 4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이고 길이 10∼12mm의 넓은 달걀 모양이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제외한 식물체 전체를 매화초(梅花草)라는 약재로 쓰는데, 종기·급성간염·맥관염에 효과가 있다. 북반구의 온대에서 아한대에 걸쳐서 분포한다.

 
정말 가늘고 긴 목에 해맑은 흰꽃이 아주 고결하고 청초하게 느껴집니다. 

빨간 분홍립스틱 짙게 바르고 다소곳이 님을 기다리는 가녀린 여인의 모습같은 예쁜꽃.

가을이 오면 항상 기다려지는 꽃.

 
물매화는 매화와 비슷하게 생기고 습기가 많은곳에서 자라기 때문에 물매화라 부른다고 합니다.

제가 항상 이렇게 예쁜꽃들을 만나고 있으니 어떻게 야생화의 매력에서 빠져나올 수 있겠습니까? 항상 자연에 감사하고 또 감사하며 하루 하루 살아갑니다.
 

SNS 기사보내기
GIBNEWS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