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공법으로 탑재 6개월 조기화
- 치밀한 공법 검토, 관련 조직간 적극적인 협조가 이룬 성과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남상태)이 세계 최초로 선박 추진장치 중 하나인 아지무스 쓰러스터(Azimuth Thruster)를 육상에서 탑재하는데 성공했다.

세계 최초로 시도된 육상탑재공법은 자체 무게만 98톤인 쓰러스터에 와이어를 연결해 들어올려 탑재하는 새로운 방법을 사용, 쓰러스터 설치단계를 6개월가량 앞 당겼다.

▲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육상도크에서 쓰러스터 육상탑재를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선박 진수 후 수중에서 탑재하는 방법으로 작업이 이뤄어져 수중작업을 위한 다이버 투입, 장비 인양, 호선이동 등 부수적인 작업이 동반됐지만 이번 육상탑재공법으로 불필요한 작업이 사라지면서 작업시간도 현저히 줄어들었다.

아지무스 쓰러스터는 전 방위 회전이 가능한 추진장치로서 각종 선박과 해양플랜트 등에 선박의 추진 및 위치제어를 위해 사용되고 선박의 종류에 따라 3~7대까지 설치된다.

쓰러스터 육상탑재를 성공적으로 마친 이 선박은 지난 2010년 8월 세계적인 해양 구조물 운송∙설치 및 해체 전문 업체인 히레마(Heerema Offshore Services B.V.) 社로부터 수주한 해저 파이프설치선(Pipe-lay Vessel)으로 올해 말 인도될 계획이다.

해당 선박은 길이 215 미터, 폭 46 미터에 3만 2천 톤의 무게를 가진 파이프설치 작업선으로, 4천 톤 용량의 크레인과 대형 파이프 권취기(Reel) 등을 탑재하여 최대 3천 미터의 심해까지 파이프 설치 작업이 가능한 선박이다.

설치작업을 지켜본 히레마(네덜란드)사 건조 총책임자인 브람 반 코얼트씨는 “DSME의 기술력에 다시 한번 놀랐다”며 “최고의 기술력을 발휘하여 최우수 선박이 건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회사 해양의장1그룹 오기창 리더는 “이번 첫 육상탑재는 새로운 공법 개발을 위한 관련 조직원들의 치밀한 사전조사와 더불어 적극적인 협조가 이루어낸 성과”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GIBNEWS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