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졸채용 선두주자 대우조선해양, 미래 창의인재 양성 위한 교육기부에도 동참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남상태)은 1일, 서울 본사에서 교육과학기술부 이주호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대우조선해양은 글로벌 조선해양 전문기업으로서, 조선ㆍ해양 분야의 전문성과 옥포 조선소 등을 활용하여 교사 및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대우조선해양의 교육기부가 학교현장에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우리사회 공생발전 기조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2012년도에도 지속적으로 고졸자를 채용하기로 하고, 이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고졸채용 선도 기업으로, 금번 MOU 체결을 계기로 교육기부에도 적극 동참함으로써, 기업이 미래에 필요로 하는 인재를 교육기부를 통해 직접 양성하고, 능력에 따라 이들을 채용하는 효과적이며 체계적인 공생발전 시스템을 마련 하다는 계획이다.

▲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대표이사(오른쪽)와 교육과학기술부이주호장관 (왼쪽)이교육기부활성화를위한협약서에서명을한뒤기념촬영을하고있다.
또 대우조선해양은 유ㆍ초ㆍ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옥포 조선소 체험 프로그램을 방학기간 중 주당 1회, 연 10회 이상 정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이 계획하고 있는 조선소 체험 프로그램은 수박 겉핥기식으로 둘러보는 기존의 ‘견학’이 아닌, 조선해양산업 전반에 관한 강의와 미래 조선해양산업 리더로서의 도전의식을 함양하는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체험학습”으로 학생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대우조선해양이 최초로 수주 건조한 선박을 개조하여 설립 추진중인 조선ㆍ해양 체험관 “Storium”이 완공되면 이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도 개발ㆍ운영할 계획이다. (Storium 은 Story+Museum 합성어로 대우조선해양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전시관 겸 체험관을 뜻한다)

이날 협약식에서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대표이사는 “우리 회사의 전문성과 임직원 역량을 활용하여 앞으로 교육기부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하면서, “교육기부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이 요구하는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이들을 채용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교과부 이주호 장관은 “고졸채용에 있어 선도 기업인 대우조선해양이 교육기부도 동참하여 매우 기쁘다”라고 언급하면서, “교육기부와 고졸채용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에 직접 참여하고, 채용을 거쳐 활용하는 ‘인재 생태계’를 구축하는 필수 요소로 대우조선해양의 사례가 타 기업에도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