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의 캠코 보유지분 19.11%가 분할 매각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윤영 의원은 29, 30일 양일간에 걸쳐 국회의원 사무실에서 국민과 거제시민, 대우조선 근로자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올바른 매각을 위한 의정활동을 전개했다.

윤 의원의 이번 면담은“부실채권정리기금 정리기한이 2012년 11월 22일 종료”됨에따라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이하 캠코)가 보유한 대우조선 지분 19.11%의 우선 매각 불가피성에 따른 시급성을 감안해 이루어졌다.

▲ 29일 전기풍 시의원, 성만호 대우조선노조위원장과 회의 중인 윤영 국회의원
윤 의원은 29일, 거제시 전기풍 시의원과 성만호 대우조선해양 노조위원장 등 노조관계자와 면담을 갖고, 근로자들이 원하는 대우조선 매각 방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대우조선 노조는,“포스코를 예로들며 깨끗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가질 수 있고 대우조선의 발전에 가장 크게 기여한 근로자들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는 매각방침을 언급”했다.

이에 윤 의원은 “2008년 국회의원이 된 후 지금까지 국민과 거제시, 대우조선 근로자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매각 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 30일 김용범 공적자금 관리위원회 사무국장, 이상필 캠코 이사에게 보고받고 있는 윤영 국회의원
다음날인 30일 윤 의원은 김주현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이 해외 출장으로 참석이 어렵게 되자 김용범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사무국장과 캠코 이상필 이사, 금융위원회 관계자들을 국회 사무실로 불러 29일 거제시 전기풍 시의원과 성만호 대우조선해양 노조위원장등 노조관계자와 면담 내용을 정부 측에 전달하고 올바른 대우조선 매각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윤 의원은 무분규 등으로 대우조선해양 발전에 가장 큰 공헌을 한 근로자들의 고용안정 대책마련과 우리사주 배정, 해외기업 매각 시 기술유출의 문제점, 정부의 무조건적인 최고가 매각의 문제점, 대우조선을 매입할 기업의 적합성 등 매각과 관련된 현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며 정부의 올바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 윤 의원은, “매각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정비는 윤 영의원이 앞장서서 해결하겠다”며 “거제시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청와대와 기재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계속해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공적자금관리위원회 김용범 국장은, “대우조선의 경영권과 직접 관련된 산업은행 지분 31.26%는 내년에 매각이 어렵다고 보고 있다”며, “우선 캠코 보유 지분 19.11%를 분할매각(블럭세일)할 예정으로 2012년 1월 매각주간사 선정, 2월 매각방식 검토, 3월 매각 방안 수립을 거쳐, 4월 이후 본격적으로 매각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김 국장은, “ 윤영의원이 지적한 문제에 대해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다”며, “산업은행이 보유한 지분은 경영권 문제로 포스코 등 국내 업체중 조선과 관련되거나 제조업 중심인 기업들과 계속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예정인 캠코 보유 지분 매각은 대우조선의 지속적인 발전과 근로자들과 거제시민들에게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연․기금 등을 적극 참여시켜 투명하고 깨끗한 지배구조를 만들 수 있도록 윤영 의원이 지적한 문제점을 충분히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높은 외화가득율과 고용유발효과로 국가경제를 지탱하는 국내 조선산업의 발전과, 워크아웃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대표 기업을 만든 거제시민과 대우조선해양 모든 임ㆍ직원의 권익 보호에 앞으로도 온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기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