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도지사는 정부의 낙동강 사업 해제 통보를 수용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두관 도지사는 15일 일본에서 귀국한 후 이날 오후 6시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낙동강사업 해제에 대한 통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김두관 도지사는 “정부는 오늘 경남도와 체결한 낙동강사업 대행협약을 해제한다고 통보했다. 이유는 경남도가 낙동강사업 대행협약의 이행을 거절했다는 것이지만 정부의 통보는 사실과 다르다”면서“경남도는 국토관리청과의 협약서 이행을 거절한 바 없으며 따라서 이번 국토청의 해제 통보는 아무런 효력이 없다”고 이유를 밝혔다.

김 지사는 이어 “저는 국민과 도민의 건강권과 재산권 등 정당한 권리가 훼손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정부의 해제통보를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히고 이런 경남도의 뜻을 바로 국토부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그동안 사업추진 의사를 묻는 국토청에 대해 지난 8월 2일 공문을 통해 “수질, 생태, 농경지 보전을 위한 최적의 대안마련을 위해 특위를 구성해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지난 10월 26일 공문에서도 “도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자연환경생태계를 보전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경남도는 또 10월 26일 보 건설과 과도한 준설이 도민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합리적인 우려가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국토부에 ‘낙동강 사업 조정 협의회’구성을 건의했다.

김두관 도지사는 “이는 협약서 9조 2항의 ‘인수받은 설계도서 수정?보완이 필요한 경우 국토청과 협의해 조정할 수 있다’에서 정한 경남도 권한을 정당하게 행사한 것 일 뿐이다”며“경남도는 협약서를 이행하지 않거나 이행을 거절한 것이 아니며 국토청도 이를 의식한 듯 협약서에도 없는 이행거절을 이유로 해제한다는 것인데 앞서 본대로 경남도는 해제를 당할 이유가 없다. 낙동강 공구별 공사추진현황을 보면 경남도 구간과 경상북도 구간 공정률에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두관 도지사는 이어 “경남도는 여전히 협약서 4조에 따라 2011년 12월 31일까지 본 사업의 정당한 시행자로서 의연히 협약서 상의 모든 사업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그대로 보유할 것이며 경남도는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찾아 대응할 것이다”고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김두관 도지사는 “이번 정부의 일방적인 통보는 경남도민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라고 단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전제한 뒤 “경남도는 정부의 성의 있는 자세를 촉구하며 정부와의 대화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김두관 도지사는 “정부와 경남도의 대화만이 갈등을 치유하고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면서“우리 경남도는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풍요롭고 건강한 낙동강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임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린다”고 말했다.<끝>  사진설명: 김두관 도지사가 15일 오후 6시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낙동강사업 해제에 대한 통보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