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www.dsme.co.kr, 대표이사 남상태)이 반잠수식 시추선(Semi-submersible rig) 2기를 수주하며, 올 수주금액 1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지난 6일 (현지시간) 대우조선해양은 노르웨이 시추선 전문 운용 회사인 송가 오프쇼어(Songa Offshore)社로부터 반잠수식 시추선 2기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또한 양사는 추가로 동급 시추선을 2기를 더 수주할 수 있는 옵션에도 합의했다.

▲지난 6일 키프러스 현지에서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대표이사 (오른쪽)와 송가社 오스뵨 바빅 (Asbjorn Vavik / 왼쪽) 사장이 반잠수식 시추선 건조 계약서에 서명을 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수주 금액은 총 약 11억 달러로, 2014년 하반기까지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 시추선들은 노르웨이 국영석유회사인 스탯오일(Statoil) 社에 8년 간 장기 용선되어 노르웨이 연안, 북해지역 및 극지방에서 운용될 예정이다.

현재 스탯오일 社는 ‘카테고리-D(Category-D)’라는 노르웨이 대륙붕의 중심해(mid-water) 유정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 반잠수식 시추선은 길이 116m, 폭 97m 규모로 GPS 시스템과 컴퓨터 제어 추진 시스템으로 구성된 심해용 다이내믹 포지셔닝 시스템(Dynamic Positioning System) 및 천해에서도 작업이 가능한 위치유지계류(Positioning Mooring) 설비와 같은 최첨단 시스템이 탑재되며, 수심 약 500m의 해상에서 최대 8,500m 깊이까지 시추할 수 있다.

특히 이 시추선은 기존의 시추 전용 기능에 시추공 마무리(Well Intervention) 작업까지 수행하도록 설계 ∙ 건조되는 복합 기능의 시추선으로, 앞으로 북해 지역을 포함한 기존 오일필드 개발에 필수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제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또한 이 시추선은 노르웨이 인근 해역의 거친 기후와 혹한의 날씨 속에서 운영될 예정인 만큼, 안전 사항을 비롯해 건조 ∙ 운영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까다로운 노르웨이 표준해양규정 (NORSOK Standard, Norsk Sokkels Konkurranse posisjon)을 통과해야 한다. 이를 위해 대우조선해양은 방한(Winterization) 기술 등 첨단 기술을 적용했고, 또한 그 동안 성공적으로 극지용 반잠수식 시추선 건조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본설계 단계부터 치열한 경쟁을 거쳐 당당히 수주에 성공할 수 있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현재까지 대우조선해양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총 25기를 수주, 20기를 인도한 반잠수식 시추선 분야의 선두주자”라고 설명하며 “이번 계약은 향후 노르웨이 인근 북해 해역에 필요한 반잠수식 시추선을 계속 수주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올해 총 42척 100억 4천만 달러 상당의 선박 및 해양설비를 수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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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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