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임천공업 수사와 관련해 공무원들의 뇌물 수수 의혹까지 터져나온 가운데 김한겸 전 거제시장이 2일 오후 4시께 임의동행 형식으로 연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거제시청을 찾아 임천공업에 대한 각종 인허가 서류를 확보한데 이어 이날 오후 김 시장의 자택과 이번 지방선거에서 선거사무실로 사용되던 건물 등에서도 압수수색 한 것으로 전해졌다.

거제시 초대 민선시장에 이어 2대 시장이 뇌물 수수협의로 구속된데 이어 제3,4대 시장까지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의 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전해져 거제 정가는 한시도 바람 잘 날이 없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이동열)는 거제시 연초면 소재 임천공업 이수우 대표가 천신일 세중나모 여행사 회장에게 은행대출 청탁 등의 대가로 금품을 건넨 혐의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대표가 김한겸 전 거제시장에게 1억원 가량의 돈을 줬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역대 민선시장마다 뇌물 수수혐의로 법정에 서는 불운을 암시하고 있다.
조상도 거제시 초대 민선시장은 지난 2001년 2월27일, 골재채취허가 과정에서 48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었다.

민선 2대 양정식 시장은 칠천도 연륙교 공사과정에서 이 공사업체로부터 4800만원의 뇌물을 수수한 협의로 2002년 7월5일 구속돼 징역 3년, 추징금 4800만원을 부과 받았다.

김한겸 시장도 곤경에 처했다.
임천공업 이수우 대표는 지난 2006년 연초면 한내리 앞바다 공유수면 매립사업을 확보하기 위해 김한겸 거제시장에게 1억원 가량의 돈을 주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임천공업은 공유수면 매립사업계획서를 거제시에 제출했으나 삼성중공업이 낸 매립계획과 일부 지역이 겹치면서 분쟁이 발생했지만 결국 일부 지역 매립권은 임천공업이 확보했었다.

때문에 검찰은 매립허가 과정에서 김 전 시장과 거제시 관련부서 등의 입김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