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의회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한기수)는 지난 8월2일 우리 시의 실정과 유사하거나 선진시설을 갖추고 있는 남해․통영 스포츠파크 견학을 다녀왔다.

이번 견학은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위원 3명(한기수,유영수,박장섭)과 집행부 관계공무원 6명, 총무사회전문위원 외 직원 4명 등 모두 13명이 참가했다.

남해스포츠파크는 체육시설사업소에서 공공부분으로 ▲축구장 7면(천연잔디 5면, 인조잔디 2면), ▲테니스장(4면), ▲야구장(1면), ▲실내수영장(25×5레인), ▲풋살경기장(2면), ▲중앙공원(23,000㎡) 및 소공원(6개소), ▲도로(1.8㎞), ▲관리사무소(93㎡), ▲화장실(3동), ▲오수처리시설(2개소), ▲놀이공원 및 체력단련장(1식) ▲흔들다리(L=53M), ▲주차장(4개소)등과 민자부분은 ▲대한야구캠프(56,149㎡), ▲남해스포츠파크호텔(95실) 시설을 집합하여 효율적 기관운영을 하고 있었다.

시설의 특징은 겨울철 온화한 기후와 수려한 자연경관을 활용 지역 특성을 최대한 살린 전지훈련유치를 목적으로 설립하였으며, 처음부터 민자사업을 참여시킴으로서 시설의 편익시설을 구비하여 전지훈련유치를 효율적으로 운영가능하게 하고 있었다.

그리고, 2009년부터 사계절 잔디 농사를 시작 직접 판매까지 하는 수익사업을 개발하여 수익과 비용의 효과가 가시적이지는 않지만 자연스럽게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연계한 시설운영자들의 프로그램 개발 노력이 엿보이는 등 천연잔디로 농가의 소득증대를 도모하였다. 일찍 시작한 만큼 10년의 시설운영 및 홍보에 대한 노하우가 구축되어 있었다.
  

【남해스포츠파크시설】

 통영스포츠파크시설은 통영관광개발공사에서 운영하며 축구장 6면(천연 3, 인조 3), 테니스장 2면, 배구장 2면, 농구장 2면, 풋살경기장 1면, X-게임장 1면, 국민체육센터(지하 1층, 지상3층, 헬스장, 수영장 등), 생활체육시설 6종 등이 있다.

시설의 특징은 시민 휴식공간 및 자연속의 생활체육공원을 조성하였으며, 동계전지훈련팀 유치 등 각종 대회 연중 개최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하였고 지역주민에게 혜택을 돌려주기 위한 시책으로서 식당과 매점의 운영권을 산양읍주민자치위원회에 위탁하여 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활성화에 이바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버스를 운행하는 등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등 2011년 1월 준공한 것에 비해 시민의 이용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주민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점 등은 우리시도 본받아야 할 부분으로 앞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논의할 필요가 있는 우수사례로 평가됐다.

[통영스포츠파크시설】

이번 견학을 통하여 스포츠파크시설은 가시적으로 나타나는 수익사업의 개념에서 출발할 것이 아니라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시민건강증진에 있음을 재삼 상기시켰다.

거제스포츠파크조성공사에 대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는 이번 견학를 하면서 타지역 시설과 비교하고 부족한 부분은 조사하여 보완하기로 하였으며, 선진지 견학으로 수집한 다양한 자료를 비교분석하여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시설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우리 시 실정에 맞는 스포츠파크시설 관리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이상두
저작권자 © GIB 거제인터넷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